뷰페이지

[지방선거 후보 마감] 최대승부처 수도권 ‘트로이카 전쟁’

[지방선거 후보 마감] 최대승부처 수도권 ‘트로이카 전쟁’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오세훈-김문수-안상수 , 野 한명숙-유시민-송영길

6·2지방선거 후보 등록이 14일 마감되면서 선거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선거 구도가 ‘노무현 정권 심판 대 이명박 정권 심판’ 구도로 짜여진 데다 이념·지역 대결은 물론 4대강, 무상급식 등 정책에서도 견해차가 뚜렷해 여야의 기선 잡기가 치열하게 전개되는 양상이다.

이미지 확대
“장애인 정책 이렇게”  한나라당 오세훈(오른쪽 두번째) 서울시장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효창동의 장애인 고용 사회적기업인 한벗재단을 방문해 후보 경선에 함께 나섰던 나경원(오른쪽) 의원과 함께 장애인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애인 정책 이렇게”
한나라당 오세훈(오른쪽 두번째) 서울시장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효창동의 장애인 고용 사회적기업인 한벗재단을 방문해 후보 경선에 함께 나섰던 나경원(오른쪽) 의원과 함께 장애인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한명숙 서울시장 야4당 단일후보로 민주당 한명숙(오른쪽 두번째) 서울시장 후보가 14일 국회에서 민주노동당 이상규(오른쪽 세번째) 후보의 양보로 야4당 단일후보가 된 뒤 두 당 대표들과 손을 맞잡고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명숙 서울시장 야4당 단일후보로
민주당 한명숙(오른쪽 두번째) 서울시장 후보가 14일 국회에서 민주노동당 이상규(오른쪽 세번째) 후보의 양보로 야4당 단일후보가 된 뒤 두 당 대표들과 손을 맞잡고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권, 친노 공격 정권 심판론 상쇄

한나라당은 야권의 유력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친노 인사로 꾸려지자 ‘과거 정부 심판론’을 내세워 ‘현 정권 심판론’에 맞불을 놓고 있다.

정병국 사무총장은 “한국의 금융위기 극복은 세계의 교과서로서 경제 하나만은 확실히 살린다는 공약은 지구촌에서 인정받고 있다.”면서 “그러나 친노 집권 5년 동안 잠재성장률은 추락했고, 양극화는 심화됐으며, 기업은 부도로 쓰러졌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중앙선거대책위 서울위원장인 홍준표 의원은 “유시민 국민참여당 후보가 경기지사 후보로 확정되면서 이번 선거구도는 보수개혁론 대 좌파부활론이 됐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민주당이 ‘친노 좌파세력’으로부터 탈피하려고 몸부림쳤지만 결국 민주당 후보는 없고 친노 좌파가 전면에 포진했다.”면서 “오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를 맞아 친노 세력이 노이즈 마케팅을 하려고 대들 것이며 또다시 선동과 분열세력에 의해 지방정부가 잠식될 수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한편 한나라당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복지 이슈’를 선점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야권 후보들이 지난 4년의 서울시정을 ‘무분별한 개발’로 규정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야권, 단일화 바람몰이

민주당 등 야권은 ‘정권 심판론’을 고리로 단일화 바람몰이를 하고 있다. 민주당 한명숙 후보와 민주노동당 이상규 후보는 이날 한 후보를 단일 후보로 하는 데 합의했다.

민주당과 민노당은 한 후보가 당선되면 ‘공동시정운영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무상급식 전면 실시, 서민·청년 일자리 창출, 서민 주거안전망 확충을 3대 과제로 정했다. 전날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경기지사 단일 후보로 선출된 유시민 후보는 이날 민노당 안동섭 후보와의 단일화에도 성공했다.

지금까지 진보신당을 제외한 야권의 후보 단일화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서울, 경기, 인천, 울산, 경남에서 이뤄졌다. 경기 고양시는 시장과 모든 시·도의원 단일화가 이뤄졌고, 울산 5개 구청장 후보도 단일화됐다.

여권의 ‘친노 때리기’에도 적극적으로 방어선을 치고 있다. 한명숙 후보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노무현 바람과 선거를 직결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

여권에서 자꾸 (야권이 노풍을) 선거에 이용하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그 자체가 선거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노무현 바람은 어디까지나 노무현 정신을 기리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몸짓”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은 “친노 대 현정권 구도로 몰아가려는 정권과 보수 언론의 프레임은 분열을 획책하는 것”이라고 비판했고, 한광옥 상임고문은 “친노라는 말은 적절치 않고 민주 대 반민주, 독재 대 반독재”라고 반박했다.

●뜨거워지는 ‘트로이카 전쟁’

한나라당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가 오세훈-김문수-안상수 등 현직 시·도지사로 이뤄지고, 이에 맞서는 야권의 후보는 한명숙-유시민-송영길 후보로 짜여져 지방선거의 승부를 가를 수도권 ‘트로이카’ 경쟁이 뜨거울 전망이다.

한나라당 후보들은 최근 수도권 공동정책을 내놓는 등 결속을 다지고 있다. 친노 또는 386그룹의 선두주자로 짜여진 야권의 세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공원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4대강 문제 등에 대한 공동실천 선언식을 가졌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10-05-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