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단일화돼도 親文-親安 쪼개지면 비극”

조국 “단일화돼도 親文-親安 쪼개지면 비극”

입력 2012-10-26 00:00
업데이트 2012-10-2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단일화 깃발을 치켜 든 조국 서울대 교수가 25일 ‘물리적 결합이 아닌, 융합하는 단일화’를 화두로 던졌다. 유권자를 감동시키고 지지자를 융합하는 단일화가 돼야 한다는 메시지다.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쇄신모임’ 초청 강연에서다.

그는 “연대나 통합이 안되면 선거운동을 할 때 삐걱거리고 당선 후 인수위 과정에서 친안(친안철수)파와 친문(친문재인)파가 또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주제발표에서 “청와대에 못 들어간 반대 그룹은 (들어간 쪽이) 실수하길 기다릴 것이고, 지지 철회가 이어지면 공약도 못 이루고 쪼개지고 갈라져서 다음 총선에서 ‘친안’과 ‘친문’이 따로 임하는 최악의 비극적 결과가 기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단일화 없는 ‘3자 필승론’은 다 거짓말이지만 단일화만 됐다고 이기는 것도 아니다.”며 “양쪽에서 이탈하는 ‘탈레반’(열성적 지지자)이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안 후보가 당장 입당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며 “‘진행형 수권정당’인 민주당이 ‘완성태’로 나아가 새로운 탄생을 하는 데 있어 빠진 몇 가지 블록이 있다면 안 후보와 지지자들이 채워줘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단일화 방식에 대해선 “두 후보가 직접 토론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 평가 작업이 필요하다.”며 공개토론, 여론조사, 모바일투표 등 3개 조항의 결합을 제안했다.

민주당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도 이어졌다. 그는 중국 선종의 2조 혜가가 달마에게 한쪽 팔을 바친 후에야 가르침을 들었다는 ‘혜가단비’(慧可斷臂), ‘육참골단’(肉斬骨斷·자신의 살을 베어 내주고 상대의 뼈를 끊는다는 뜻) 등의 고사성어까지 인용하며 민주당의 환골탈태를 주문했다.

민주당의 정치개혁 방안에 대해 “시민들은 선거용이라고 진정성을 의심하는 단계”라며 “민주당과 문 후보도 진짜 정치개혁을 하려고 한다는 것을 시민에게 보여주는 데서 시작해야 하며 이 경우 안 후보도 당연히 ‘같이하자’고 할 것이고 시민도 민주당이 수권정당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2012-10-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