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정치개혁안’ 주내 발표… 단일화 명분 희석?

‘朴 정치개혁안’ 주내 발표… 단일화 명분 희석?

입력 2012-10-26 00:00
업데이트 2012-10-26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쇄신특위, 5시간 마라톤회의 “획기적·전향적 내용 포함”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정치 개혁안을 놓고 날 선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도 조만간 정치 개혁 논쟁에 가세할 태세다.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는 이르면 이번 주에 ‘박근혜표 정치 개혁안’을 내놓을 예정이어서 정치 개혁으로 연결된 야권의 단일화 고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모은다.
이미지 확대
간호정책선포식서 만난 박근혜·김미경
간호정책선포식서 만난 박근혜·김미경 박근혜(오른쪽)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의 부인 김미경(왼쪽) 서울대 교수가 25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2012간호정책 선포식’에 참석, 대회사를 하러 나간 성명숙 대한간호협회장의 빈자리를 사이에 두고 손뼉을 치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쇄신특위는 지난 24일 5시간가량의 마라톤 회의에서 권력기관을 포함한 정치 개혁의 전반을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한 특위 위원은 25일 “정당 공천 문제와 국회의원 수 등 다양한 주제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면서 “박 후보에게 이를 보고한 뒤 조만간 정치 개혁안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의 정치 개혁안은 문 후보와 안 후보 간 ‘단일화 키워드’로 묶인 정치 개혁 논쟁에 가세해 이들의 단일화 명분을 희석시킬 카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안 후보가 민주당 측에 단일화의 전제 조건으로 정치 개혁을 제시한 만큼 박 후보가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치 개혁안을 내놓을 경우 상황은 복잡해진다. 야권은 단일화 명분에 대한 또 다른 대안 찾기에 나서야 하고 박 후보는 이들을 갈라놓을 수 있는 명분과 시간을 얻을 수 있다. 박 후보 측의 정치 개혁안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느냐에 따라 야권의 단일화 고리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정치공학적인 배경 때문에 박 후보 측 정치 개혁안이 예상외로 강할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또 다른 특위 위원은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정치 개혁안보다 더 획기적이고 전향적이며 국민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내용을 많이 포함했다.”며 박 후보의 정치 개혁안이 야권보다 강도가 셀 것이라고 예고했다. 다만 “후보가 채택하는 과정이 있어 최종안이 어떻게 나올지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박 후보의 정치 개혁안이 획기적인 내용을 담을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김영삼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과 박관용 전 국회의장, 부산 출신 이진복·이헌승·서용교·하태경 의원과 함께 만찬을 갖고 김 본부장에게 “나라를 위해 큰일 하는데 수고가 많다.”면서 “열심히 해서 꼭 잘돼라.”고 덕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2-10-2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