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安사퇴 민주책임론’ 부각..文에 총공세

새누리 ‘安사퇴 민주책임론’ 부각..文에 총공세

입력 2012-11-24 00:00
업데이트 2012-11-24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사퇴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로 확정된 다음날인 24일 민주당과 문 후보에 대한 총공세를 펼쳤다.

안 후보의 사퇴 원인을 민주당과 문 후보의 ‘구태’로 규정,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야권 단일화로 문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하는 ‘컨벤션 효과’를 차단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 “구태정치를 따라 한다”며 깎아내렸던 안 후보에 대한 자극은 피하는 대신 문 후보와 민주당의 책임론을 부각시키며 안 후보 지지층을 흡수하려는 포석도 깔려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당장 이날 박근혜 후보부터 문 후보와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박 후보는 오전 동대문구 전농동 노숙인 보호기관인 ‘다일공동체’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단일화) 결과는 문 후보와 민주당 구태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안 후보는 그 벽을 넘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선대위 안형환 대변인도 “‘안철수 현상’은 새 정치를 바라는 국민 열망의 표현이었고, 안 후보는 그 열망에 따라 험난한 정치판에 뛰어들었는데 이런 국민의 열망은 민주당과 문 후보의 약속위반과 노련한 협상수법으로 좌절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안철수 현상을 통해 나타난 많은 국민의 바람을 존중하며 안 후보를 통해 이를 실현하려 했던 분들의 실망과 허탈감을 이해한다”며 “새누리당과 박 후보는 정치쇄신을 바라는 열망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일 대변인도 “안 후보가 민주당의 구태정치 프레임에 걸리면서 그가 주창했던 새 정치도 퇴색했다”면서 “‘통 큰 형님’의 모습은 오히려 안 후보가 보이면서 문 후보를 더욱 쩨쩨하게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문 후보는 야권 단일후보임을 강조하며 안 후보 지지층에 손을 내밀고 있지만 사퇴 과정을 지켜본 안 후보 지지층이 뜻대로 따라줄지 불투명하다”며 “문 후보는 손을 벌리기 전에 과감한 정치쇄신 노력부터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