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측 ‘이제는 본선’..對박근혜 전선 본격화

文측 ‘이제는 본선’..對박근혜 전선 본격화

입력 2012-11-24 00:00
업데이트 2012-11-25 0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對미래’ 구도속 검증 공세..非朴세력 총결집 시도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측이 본선 맞상대인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와의 대대적 전선 구축에 나섰다.

단일화 국면의 마무리로 박 후보와의 일대일 대결구도가 형성됨에 따라 그동안 단일화 성사에 올인했던 데에서 무게중심을 옮겨 박 후보에 대한 총공세에 화력을 쏟아붓겠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의 후보직 사퇴 이후 자칫 이탈할 수 있는 안 후보 지지층 등 ‘비(非)박근혜 세력’의 결속력을 다잡기 위한 측면도 깔려 있어 보인다.

문 후보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가 박 후보의 대항마로서 갖고 있는 차별점과 경쟁력을 최대한 부각시켜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는 세력의 힘을 총결집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측은 박 후보와의 차별화를 위해 ‘과거와 미래’, ‘가짜 변화와 진짜 변화’, ‘공주ㆍ특권층 대 서민’의 프레임을 전면에 내세우기로 했다.

박 후보가 밝힌 경제민주화 정책의 허구성을 파헤치는 것을 필두로 경제민주화, 보편적 복지, 대북 정책 등 분야별 정책 검증도 강화함으로써 대립지점을 선명하게 드러낸다는 전략이다.

대북 정책에 있어선 ‘수구냉전 세력 대 평화애호세력’의 구도를 유도하면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서해 북방한계선) 포기 논란을 비롯, 문 후보를 겨냥한 새누리당의 안보관 공세를 차단키로 했다.

문 후보측은 국정운영 경험과 이에 기반한 정책역량도 경쟁력 포인트로 주장하고 있다.

또한 본선의 승부처인 PK(부산ㆍ경남)와 충청에서는 각각 ‘영남 민주개혁세력의 복원’, ‘세종시 원조론’을 내걸고 박 후보의 텃밭 사수, 충청권 보수대연합 전략에 맞불을 놓을 계획이다.

문 후보측은 박 후보에 대한 전방위 검증공세도 예고하고 있다.

5ㆍ16과 유신 등 과거사에 대한 박 후보의 역사인식을 계속 문제 삼아나가면서 정수장학회와 육영재단, 학교법인 영남학원, 한국문화재단을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의해 ‘강탈’된 ‘4대 재산’으로 규정, 의혹 제기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정수장학회가 지분을 보유한 MBC 김재철 사장 해임안 부결, 박 후보가 김 사장 퇴진 약속을 어겼다는 MBC 노조 주장 등을 고리로 박 후보의 방송장악 의혹도 지속적으로 제기할 태세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일찌감치 박 후보 검증을 위한 비공개 TF를 꾸린 상태이다.

문 후보측은 투표시간 연장 문제에 대해서도 박 후보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면서 젊은 층의 투표율 제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