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安 지지층’ 끌어안기 골몰

문재인, ‘安 지지층’ 끌어안기 골몰

입력 2012-11-24 00:00
업데이트 2012-11-25 0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安지지층-安캠프’ 삼각해법 모색공동선대위 구성 염두..”安측 인사 중용”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은 25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 그의 지지층을 끌어안고 보듬기 위한 해법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문 후보가 안 후보의 지지층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을지는 대선 본선 승부를 가를 만큼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 후보 측은 대선이 불과 24일 남은 상황인 만큼 안 후보와의 화학적 결합을 이뤄내야 한다는 마음이 급하지만 압박하는 태도가 아니라 동의를 구해내는 방식으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문 후보 측은 안 후보, 안 후보의 지지층, 안 후보 캠프를 모두 포괄하는 연대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무엇보다 후보 간 협력의 뜻을 재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문 후보와 안 후보의 회동에 신경을 쏟고 있다.

문 후보 측은 “문 후보가 최고의 정중한 예우를 갖춰 자리를 갖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그러나 안 후보의 일정이나 상황을 충분히 배려하고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은 ‘안철수 지지층’을 끌어안기 위해 정책연합, 가치연합의 정신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후보단일화가 지지층의 단순한 물리적 결합이 아니라 두 후보가 공통적으로 추구한 정책과 가치를 정권교체 이후 실현하기 위한 연대의 틀이었다는 점을 부각함으로써 지지층의 이탈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후보가 정치개혁 방안을 담아 이미 발표한 새정치 공동선언 외에 마무리 단계에 이른 경제복지정책팀과 통일외교안보정책팀의 정책연대 작업을 최대한 빨리 매듭짓겠다는 목표다.

이목희 기획본부장은 “안 후보가 ‘박근혜 대세론’을 무너뜨리고 정치혁신을 시대적 과제로 만들었다”며 “문 후보가 그런 과제를 잘 받아안아 안 후보 지지층으로부터 진정성을 인정받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은 캠프 인사들에게 언행에 신중을 기해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 안 후보 측을 자극하는 일이 없도록 단속에도 나서고 있다. 문 후보가 안 후보의 사퇴 다음날인 24일 공식일정을 잡지 않은 것도 안 후보 측을 감안한 것이다.

안 후보 캠프와의 결합도 문 후보가 풀어야할 과제다. 두 후보는 새정치 공동선언에서 단일화 이후 국민연대를 이뤄 대선 승리에 힘을 합치자고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방법론까지는 나아가지 못했다.

문 후보 측은 공동선대위 구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공동선대위원장단은 안 후보 측이 참여하는 국민연대 방식의 새로운 선대위 구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총사퇴를 결의하고 문 후보에게 사의를 표명한 상태다.

문 후보 측은 주초부터 안 후보 측과 접촉할 계획이지만 안 후보 측이 공동선대위 방식을 선호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보고 안 후보 측 입장을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핵심 관계자는 “국민연대를 어떤 식으로 가져갈 것인지는 전적으로 안 후보 측의 의견을 존중할 계획”이라며 “공동기구를 꾸릴 경우 안 후보 측 인사들을 중용하겠다는 입장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