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준비된 여성 대통령” vs 文 “보통사람·서민 후보” 60초 CF 전쟁

朴 “준비된 여성 대통령” vs 文 “보통사람·서민 후보” 60초 CF 전쟁

입력 2012-11-28 00:00
업데이트 2012-11-28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TV광고 첫 편 동시 공개

18대 대선을 앞두고 27일 여야 주요 후보의 ‘60초’ TV 광고 전쟁의 막이 올랐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이날 일제히 후보별 TV 광고 첫 편을 공개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측 광고는 저녁 9시 KBS 뉴스 전,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측 광고는 저녁 8시 SBS 뉴스 직후 각각 첫 전파를 탔다.

이미지 확대
●朴 피습사건 소재로 스토리 구성

박 후보의 첫 광고 제목은 ‘국민을 향한 다짐과 선언’이다. 일명 ‘박근혜의 상처’ 편이다. “크든 작든 상처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없습니다.”는 여성 내레이션과 함께 2006년 신촌 피습 사건 장면, 상처 부위에 길게 테이프를 붙인 박 후보의 클로즈업된 얼굴이 흑백 영상으로 이어진다. 이어 박 후보의 쾌유를 기원하는 시민들의 촛불집회 장면으로 바뀌면서 “죽음의 문턱까지 가야 했던 그날의 상처는 저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여러분이 저를 살려주었습니다.”라고 전개된다. 마지막은 박 후보의 옆 얼굴을 컬러 영상으로 비추며 “그때부터 남은 인생 국민들의 상처를 보듬으며 살아가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이제 여러분께 저를 바칠 차례입니다. 준비된 여성 대통령 기호 1번 박근혜.”로 마무리된다.

변추석 홍보본부장은 브리핑에서 “국민을 위해 헌신할 준비된 여성 대통령의 이미지를 피습 사건을 소재로 사용, 강력한 스토리를 통해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文 딸과 살고있는 주택 풍경 담아내

문 후보는 ‘출정식’을 제목으로 잡았다. 전략 포인트는 ‘특권층·귀족 후보인 박근혜 대 보통 사람·서민 후보 문재인’의 대결 구도다.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문 후보가 딸 다혜씨와 함께 머물고 있는 서울 종로구 구기동 집의 실제 풍경을 광고에 담았다. 대선 후보의 집 안이 TV 광고를 통해 공개되는 것은 처음이라고 캠프 측은 전했다.

배경음악으로 배우 문소리가 부르는 가수 안치환의 노래 ‘내가 만일’이 깔리는 가운데 “세 마디만 기억해 달라”는 문 후보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 마지막은 ‘새 시대를 여는 첫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토대로 ‘사람이 먼저다 민주통합당 문재인2’라는 자막으로 마무리된다.

문 후보 측은 ‘새로운 정치, 새로운 시대를 갈망하는 국민의 바람을 실현하겠다’는 후보의 의지를 담으려 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앞으로 4개 이상의 TV 광고를 추가로 내보낼 계획이다. 다음 광고는 ‘우리는 하나다’라는 콘셉트로 안철수 전 대선 후보와 단일한 후보라는 점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송수연기자 songsy@seoul.co.kr

2012-11-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