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사퇴 열흘만에 공개석상 文 구원등판 적극 나설 듯

安, 사퇴 열흘만에 공개석상 文 구원등판 적극 나설 듯

입력 2012-12-03 00:00
업데이트 2012-12-03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캠프해단식… ‘安의 메시지’ 표심 변수로

이미지 확대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 후보가 사퇴 후 열흘 만인 3일 서울 종로구 공평동 선거캠프 해단식에 참석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투표 참여 호소할 듯

안 전 후보의 행보에 따라 상당수 ‘안철수 지지층’의 표심도 달라질 것으로 보여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정치 혁신과 정권 교체의 중요성도 다시 한번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안 전 후보의 본격적인 구원 등판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빠른 시일 내에 문 후보와 회동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안 전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2일 “안 전 후보가 독자적으로 일정을 짜서 문 후보를 도울 것”이라면서 “어떤 방식으로 지원할지는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안 전 후보의 지지층 가운데 부동층으로 돌아선 상당수는 기존 정치권에 대한 반감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안 전 후보가 독자적으로 움직이면서 이들의 마음을 달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게 안 전 후보 측의 판단이다.

안 전 후보가 본격적으로 문 후보 지원에 나설 경우 이탈한 지지층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네거티브 공방전에 묻힌 정치 혁신 과제를 기치로 내걸어 투표 참여를 호소할 가능성이 크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안 전 후보 지지층 중 정권 교체를 우선시하는 계층은 이미 문 후보 쪽으로 돌아섰다고 봐야 한다.”면서 “문 후보의 지지율이 더 이상 오르지 않는 것은 기존 정당에 대한 거부감이 아직도 살아 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팬클럽 ‘안철수’ 文지지 선언

앞서 안철수 캠프는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 주재로 지난달 30일 실무 회의를 열고 문 후보를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의견 수렴에 나섰다. 박 본부장은 캠프 관계자들로부터 안 전 후보가 해단식 때 밝힐 메시지와 관련해 아이디어를 모은 후 이를 안 전 후보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기류를 반영하듯 안 전 후보의 팬클럽인 ‘안철수와 해피스’ 대표단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문 후보 지지 선언을 했다.

하지만 안 전 후보가 문 후보 측 선대위의 직책을 맡아 직접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보는 의견은 적다. 선거법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에서 전국 순회 강연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안철수식 선거 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송수연기자 songsy@seoul.co.kr

2012-12-0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