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13 판세 분석-강남구청장 후보] “민주당의 1호 강남구청장 시대 열 것…쌓였던 적폐 바로잡아 재도약 계기로”

[6·13 판세 분석-강남구청장 후보] “민주당의 1호 강남구청장 시대 열 것…쌓였던 적폐 바로잡아 재도약 계기로”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8-06-03 17:28
업데이트 2018-06-04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순균 민주당 후보

정순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노무현의 남자’임을 앞세운다. 노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일 때 언론특보를 맡았고, 이후 국정홍보처장을 지냈다. 18~19대 대선 때는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언론특보와 고문을 역임했다. 강남구청장 출마 권유를 고사하다가 강남구(을)을 지역구로 둔 같은 당 전현희 의원의 거듭된 요청 끝에 경선에 나와 압승을 거둔 뒤 지난달 20일에서야 후보가 됐다.
이미지 확대
정순균 더불어민주당 강남구청장 후보
정순균 더불어민주당 강남구청장 후보
정 후보는 강남구가 보수의 텃밭인 데다 후보 확정도 늦었지만 “최선을 다한다면 민주당 1호 강남구청장 시대가 열릴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당 측에서는 문 대통령의 성공적인 국정 운영으로 국내외적으로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만큼 그동안 버리는 카드로만 생각했던 강남 지역에서도 중량감 있는 인사를 내세운다면 강남구민이 그 가치를 알아봐 줄 것이라며 승리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정 후보는 3일 “지역 주민들은 강남구청이 이제 서울시와 싸우지 말고 협력해서 지역 발전을 이루길 원하고 있다”면서 “구청장이 된다면 여야나 이념을 떠나 구민만을 바라보고 구민을 위한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구청에 대해서는 “전임 구청장바라기 중심으로 구정뿐 아니라 인사가 이뤄지다 보니 문제가 있었고 서울시와의 인사 교류도 이뤄지지 않았던 만큼 그동안 쌓인 적폐를 바로잡아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강남구의 최대 현안인 재건축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같은 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와 관련, 재원을 골고루 배분해 강남·북을 균형 발전시키겠다고 공약한 데 대해 “힘 있는 여당 구청장이 있어야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의 협의를 이끌어 내고 재산권을 최대한 가장 근사치로 보장해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정부·서울시·구청장 모두가 집권 여당이면 일하기가 얼마나 좋겠느냐”며 중앙정부·서울시·강남구로 이어지는 ‘원팀’의 경쟁력을 거듭 강조했다.

정 후보의 선거 구호는 “품격 있는 강남 경영, 젊은이가 살기 꿈꾸는 도시, 강남”이다. 그는 이와 관련해 “센강변에 위치한 파리 16구는 젊은이들이 동경하는 품격 있고 안전한 도시로 정평이 나 있다”면서 “강남을 파리 16구처럼 더 깨끗하고, 더 안전하고 더 품격 있고 존경받는 도시, 그래서 젊은이들이 살기 꿈꾸는 도시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논현동에 원롬이 많고 젊은층이 많이 산다”면서 “젊은이들이 강남에서 생활 편의와 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시를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6-0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