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화폐개혁 실패 이후 주민 사상적 동요 심해”

“北 화폐개혁 실패 이후 주민 사상적 동요 심해”

입력 2010-03-06 00:00
업데이트 2010-03-06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좋은 벗들’ 이사장 법륜스님

│워싱턴 김균미특파원│대북 인권단체 ‘좋은 벗들’의 이사장인 법륜 스님은 4일(현지시간) 화폐개혁 이후 “북한 주민들의 사상적 동요가 아주 심해졌다.”고 밝혔다.

법륜 스님은 워싱턴 코러스하우스(주미 한국대사관 문화홍보원)에서 ‘화폐개혁 이후 북한 상황’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한 화폐개혁 이후 북한 사정에 대해 비교적 소상히 전했다.

그는 “지금까지는 북한이 어려움에 처해도 미국의 경제봉쇄 등 외부로 책임을 돌렸지만, 이번에는 중앙당의 정책 실패로 혼란이 가중됐다.”면서 “(북한 주민들이) 국가가 아무것도 해주는 것이 없는 상황에서 정부 정책의 잘못으로 죽게 됐다고 생각하면서 ‘(북한의) 정치 체제가 문제다.’라는 의식을 공공연히 갖게 됐다.”고 말했다.

법륜 스님은 특히 북한에서 화폐개혁 실패 이후 가장 큰 문제는 식량부족으로 굶어 죽는 사람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청진 공동묘지의 경우 화폐개혁 이전에는 사흘에 1구 정도의 장례식이 이뤄졌으나, 1월 들면서 하루에 2∼3구의 장례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90년대 중반 대량 아사사태 때도 괜찮았던 신의주에서도 아사자가 발생하고 있고, 평양 변두리 지역의 경우에도 길에서 노인들이 굶주린 채 동사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보통 북한에서는 아사자가 춘궁기인 4월부터 나왔는데, 올해는 1월부터 나왔다.”면서 “특단의 대책이 없으면 3∼4월에 가면 아사 사태가 아주 심각해질 것”이라고 북한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식량지원 필요성을 제기했다.

kmkim@seoul.co.kr
2010-03-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