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에 다가서는 美 6자회담 임박신호?

北에 다가서는 美 6자회담 임박신호?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부 “北 원하면 인도적 지원”

│워싱턴 김균미특파원│미국이 23일(현지시간) 북한이 원한다면 대북 인도적 지원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엄격한 식량 분배 감시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부동산 조사 관련 방북
부동산 조사 관련 방북 북한의 금강산지구 내 남측 부동산 조사와 관련해 한국관광공사 금강산지사장 등 일행이 24일 오후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방북하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필립 크롤리 미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는 정례브리핑에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미국의 조건 없는 직접 대화 및 인도적 지원을 주장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크롤리 차관보는 “북한이 미국 등 국제사회로부터 지원 받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기꺼이 고려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대북 인도적) 지원이 실질적으로 가장 필요한 북한 주민에게 가고 군부와 같은 다른 곳에 전용되지 않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엄격한 식량 분배 감시가 조건임을 분명히 했다.

미국은 그동안 대북 인도적 지원은 북핵 등 정치적 현안과는 별개라는 입장을 밝혀 왔지만, 최근의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이달 말 또는 다음달 초 방중설 및 6자회담 복귀 선언 가능성 등과 맞물려 대북 식량 지원 재개 여부가 관심을 모은다.

한반도 전문가들은 북한의 식량 등 경제사정이 올 초 화폐개혁 단행 이후 더욱 악화됐으며 아사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전한다. 다급해진 김 위원장이 중국에 경제적 지원 등을 요청하기 위해 조만간 중국을 방문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이때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6자회담 복귀에 대한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크롤리 차관보는 22일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이달 말 방중설과 관련, “그가 안전한 여행을 하기를 바란다.”면서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미국이 인도적 차원의 식량지원이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다고 밝히고 있지만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선언하고 국제구호단체들과 식량 분배 감시 원칙에 합의할 경우, 중단됐던 대북 식량지원이 재개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2008년 6월 50만t 규모의 대북 식량지원을 개시한 뒤 북한과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현지 분배감시원을 배치하는 문제로 협상을 하다 북한이 지난해 3월 감시원을 추방하고 식량지원을 거부해 16만 9000t만 지원하고 중단한 상태다.

kmkim@seoul.co.kr
2010-03-2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