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오늘 금강산 부동산 조사

北, 오늘 금강산 부동산 조사

입력 2010-03-25 00:00
업데이트 2010-03-25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산동결ㆍ계약파기 등 강경조치 통보 가능성

북한은 25일 우리 업체 관계자들의 입회 하에 금강산 관광지구내 남측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북한은 지난 4일 남한 당국이 금강산.개성관광 재개를 막을 경우 계약파기,부동산 동결 등을 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어 조사 계기에 관광 사업과 관련한 ‘중대 조치’를 발표할지 주목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와 내각,군부 등의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이날 오전부터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금강산의 남측 부동산은 현대아산 소유의 금강산호텔 및 외금강호텔,현대아산-한국관광공사 공동소유의 온정각 동ㆍ서관,관광공사 소유의 온천장 및 문화회관,에머슨 퍼시픽 소유의 골프장과 스파리조트,일연인베스트먼트 소유의 금강산패밀리비치호텔과 고성항 횟집,정부 소유의 이산가족 면회소 등이다.

 정부 관계자는 “조사가 하루만에 종료되지 않고 며칠간 계속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측 요구에 따라 이번 조사에는 현대아산과 관광공사 등 현지 부동산 소유업체의 관계자 19명이 입회할 예정이다.정부 당국자는 입회하지 않는다.

 조사에 입회할 현대아산 등 8개 업체 관계자 16명은 이날 오전 종로구 연지동 현대그룹 본사에서 버스를 타고 출발,강원 고성의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오전 9시40분께 방북한다.

 관광공사 직원 3명은 이들에 앞서 전날 오후 방북했다.

 아태위는 지난 18일 통일부와 현대아산에 보낸 통지문에서 “3월25일부터 금강산 관광지구 내 남측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며 “금강산 관광 지구내 모든 남측 부동산의 소유자.관계자들은 25일 금강산을 방문하라.”고 요구했다.

 또 조사에 불응하면 부동산을 몰수하겠다고 경고하는 한편 남측 관광객이 들어오지 못할 경우 다른 사업자와 계약,금강산.개성 관광을 자국 및 해외에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