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언론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할 것”

해외언론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할 것”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HK 등 기정사실화 보도

빠르면 6일 개최가 예상되는 북한의 노동당 제3차 대표자회를 앞두고 해외 주요 매체들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 김정은을 집중 조명하는 보도를 쏟아내기 시작했다. 외신들은 이번 당 대회에서 후계자로 공식 등장할 것이라고 기정사실화하면서 구체적인 직위에 관심을 보였다.

일본 NHK방송은 5일 김정은에 대한 상세한 보도와 함께 그가 2년 전부터 김 위원장의 경제시찰 등을 사전에 준비하는 등 사실상 후계자 역할을 해 왔다고 전했다. 방송은 대북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김정은은 김 위원장이 공장이나 농장 등을 시찰하기 수일전 현지에 들어가 현장 간부 등에게 지시를 하는 등 사전준비작업을 지휘해 왔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4일(현지시간) 그가 44년 만에 열리는 이번 당 대회에서 적어도 1개 이상의 고위 당직을 맡게 되는 등 김 위원장의 후계자로 소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AP통신도 이날 김정은이 핵심 당직에 임명될 것이며 이는 북한에서 진행 중인 권력승계의 가장 강력한 징표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1980년 당 대회에서 김일성 주석의 후계자로 공식화됐다고 전하고 이번 당 대표자회에서 김 위원장이 김정은에게 핵심 당직을 맡기는 ‘역사의 반복’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들 외신들은 김정은이 김 위원장처럼 노동당 조직담당 비서와 당 정치국원을 맡게 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앞서 지난 2일 일본 게이오대학의 북한 전문가 피터 벡의 말을 인용해 “이번 당 대표자회는 김정은의 ‘커밍아웃 파티’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석우기자 jun88@seoul.co.kr
2010-09-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