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대북수해지원 잠정 유보키로

통일부, 대북수해지원 잠정 유보키로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는 24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에 대한 대응으로 대한적십자사(한적)의 대북 수해지원을 잠정적으로 유보한다고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한적십자사(한적)가 북한 신의주에 전달 중인 대북 수해지원물자의 전달을 오늘부터 중단하기로 했다”며 “반출 대기 중인 민간단체의 대북지원 물자에 대해서도 반출을 중단하도록 각 단체에 개별 통보했다”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5.24조치 이후에도 개별적으로 승인했지만 어제 북한이 우리에 대한 무력도발을 감행했다”면서 “일단 승인했던 물량에 대해 반출을 중단하도록 했고 그 이후는 진전상황을 봐가며 입장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북전달을 위해 현재 단둥에 대기 중인 물량은 3천700t의 시멘트와 5억8천만원 상당의 의약품”이라며 “이 물품의 전달도 중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적은 지난 7월 초 북한 신의주 등에서 발생한 수해 지원을 위해 지난 9월13일 쌀 5천t과 컵라면 300만개,시멘트 1만t,의약품 등을 보내기로 하고 이달 중순까지 쌀 5천t과 컵라면 300만개,시멘트 3천t의 전달을 완료한 상태다.

 또 현재 반출 대기 중인 민간단체 대북지원 물량은 8개 단체가 지원하는 27억원 상당으로 대부분이 영유아 등 취약계층 지원과 수해지원을 위한 물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 대변인은 또 25일 예정된 남북적십자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는 정부의 입장을 이날 오전 한적 총재 명의의 전통문을 통해 북측에 통보했다고 전했다.

 한편,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설에 대한 질문에 그는 “관련된 일부 외신보도가 있었지만 현재까지 그와 관련한 동향이 파악되거나 확인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