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포린폴리시誌 ‘올 김정일 생일 4가지 특징’

美 포린폴리시誌 ‘올 김정일 생일 4가지 특징’

입력 2011-02-19 00:00
업데이트 2011-02-19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①가정 특별배급 없고 ②측근엔 中짝퉁 선물 ③수영 쇼·꽃전시 장관 ④대북 풍선전단 눈길

올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국제적인 제재로 어느 때보다 경제적으로 쪼들리고 있고, 국민과 측근들에게도 자신의 생일을 맞아 예전에 했던 만큼의 선심을 베풀지도 못했다고 미국 외교전문 잡지 포린폴리시 최근 호가 전했다.

포린폴리시는 김 위원장이 북한의 최대 명절로 꼽히는 지난 16일 자신의 생일을 기념하는 뜻에서 북한 각 가정에 하루치 분량의 특별배급을 약속했으나 지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측근들에게도 전처럼 로렉스 시계나 고급 외제승용차 등 통 큰 선물 대신 중국에서 대거 사들여 간 ‘짝퉁’ 제품 등을 나눠 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포린폴리시는 그러면서 심각한 식량난에도 불구하고 대대적이고 섬세하게 진행된 체육 공연은 대조를 이뤘으며, 올해로 15회째 전국 각지에서 개최된 ‘김정일꽃’ 전시회는 북한을 찾은 외국인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였다고 전했다. ‘영원한 이월의 봄’이라는 이름의 대규모 싱크로나이즈 수영 쇼는 김정일 꽃을 본뜬 모습을 대형 수영장 한가득 펼쳐 보이는 등 장관을 이뤘고, 주요 거리 곳곳에는 백두산 전경과 김정일 꽃을 찍은 초대형 사진이 전시돼 ‘명절’ 분위기를 돋웠다고 전했다. 또 20회 백두산배 국제 피겨 스케이팅대회에서 참가 선수들은 김정일의 이목을 끌기 위해 경쟁을 벌였다고 지적했다.

포린폴리시는 북한 당국이 김정일이 시베리아의 항일유격대 거점에서 탄생했음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김일성-정일-정은으로 이어지는 혁명 가문의 전통을 강조하려는 북한 정권의 노력을 간접적으로 지적했다.

이 잡지는 남한 측 민간 단체들이 때맞춰 풍선에 매달아 북한 영공으로 띄워 보낸 김정일 정권 비난 전단도 이번 생일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였다고 전했다. 대북 전단에는 ‘뚱땡이 공화국’, ‘인민들은 토끼풀 뜯어 먹으며 살아 간다.’는 등의 북한 3대 세습의 부당성을 비판하는 내용과 함께 최근 이집트 무바라크 정권의 붕괴 등 중동 민주화의 진전 등도 담았다.

이석우기자 jun88@seoul.co.kr
2011-02-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