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리근 “北.美 대화로 해결 합의”

北 리근 “北.美 대화로 해결 합의”

입력 2011-03-31 00:00
업데이트 2011-03-31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외무성의 리근 국장은 30일 미국과의 비공식 토론회에서 양측간 문제를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미국 싱크탱크인 아스펜연구소의 초청으로 독일을 방문한 리 국장은 7일간의 일정을 마친 뒤 귀로에 오르기 전 베를린 테겔 공항에서 기자들에게 “서로 입장을 솔직하고 진지하게 논의하고 여러 가지 견해를 나눴다”면서 “쌍방은 우려들을 대결이 아니라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공동의 인식을 가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미국 측과 두 차례 토론회를 열었다”면서 “의견교환이 비공식적인 것이라서 더이상 말할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북한 대표단은 지난 28~29일 독일 남부에서 미국의 전직 관리 및 전문가들과 비공식 토론회를 열어 양측간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했다.

이와 관련, 아스펜연구소 독일지부의 찰스 킹 말로리 4세 소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북.미 관계 정상화, 한반도 비핵화, 재래식 무기 감축, 경제협력과 지원, 평화협정 체결 등 5개 주제를 놓고 논의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 측에서는 리근 국장, 외무성 최선희 부국장, 황태혁.황명심을 비롯한 외무성 소속 연구원 4명 등 모두 6명이 참석했고 미국 측에서도 토머스 피커링 전 국무차관, 주한 부대사를 지낸 에번스 리비어 올브라이트 스톤브릿지재단 선임국장 등 6명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사만사 래비치 전 부통령 안보보좌관, 크리스토퍼 포드 전 비확산담당 대사, 앤서니 코즈먼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연구원, 니컬러스 에버스타트 미국기업연구소(AEI) 연구원 등이 미국 측 대표로 참석했고 안보전문가 호르스트 텔트쉭, 정치학자 요아힘 클라우제, 역사학자 미하엘 슈튀르머 등 독일인 3명과 스위스 전문가 1명은 토론회의 조정자 역할을 했다고 말로리 소장은 덧붙였다.

앞서 양측은 지난 25~26일에는 베를린에서 북 외무성 연구원과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국제관계대학원 한.미연구소 연구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여러 현안의 기술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실무 토론회를 가졌다.

지난 24일 독일에 온 리근 국장은 프랑크푸르트와 중국 베이징을 거쳐 북한으로 돌아갈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