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즈워스·김계관 “대화 매우 긍정적”

보즈워스·김계관 “대화 매우 긍정적”

입력 2011-10-26 00:00
업데이트 2011-10-2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던 제2차 북·미 고위급 대화가 이틀 만인 25일(현지시간) 끝났다. 미국 측이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협상에 대한 전망을 밝게 했다. 북미 양측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우라늄농축프로그램(UEP) 중단 등 사전조치 이행 문제와 인도주의적 식량 지원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이끄는 북한 대표단과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단장을 맡은 미국 대표단은 이날 낮 12시 30분쯤 북한 대표부에서 1시간 15분 동안 오찬을 겸한 회의를 한 뒤 오후 2시부터 회의를 속개했고 30분쯤 뒤 회담을 마쳤다.

김 부상은 이날 회담이 끝난 뒤 북한 대표부 앞에서 “1차 대화 때 합의한 데에 따라 조미(북미) 관계 개선을 위한 신뢰구축 조치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면서 “일련의 커다란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문제도 있다.”면서 “그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검토하고 다시 만나 풀어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언제 다시 만나느냐.”는 질문에는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라고 말했고, 연내에 만날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우리) 희망입니다.”라고 답했다.

보즈워스 특별대표도 회담 결과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 측과 매우 긍정적이고 광범위하게 건설적인 대화를 나눴다. 우리는 많은 부분에서 상호 차이를 좁혔고 기타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강국진기 betulo@seoul.co.kr

2011-10-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