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先軍? 先黨?

先軍? 先黨?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김정은 세력균형 추진”… 두 번째 행보는 음악회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으로 후계자 김정은 체제가 불안하게 출발한 가운데 당과 군부 내 주도권 쟁탈전이 가열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복수의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정은이 최근 인민군 최고사령관으로 추대돼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직책과 함께 당과 군을 장악하게 되면서 김정은에 대한 당과 군부의 충성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한 소식통은 “지난 2010년 9월 제3차 당 대표자회를 통해 당의 위상이 높아진 뒤 군부의 불만이 커졌던 것으로 안다.”며 “김정은이 최근 최고사령관에 오르면서 당과 군의 경쟁이 거세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김정은은 최근 김 위원장 추도대회 등에서 리영호 총참모장 등 군부 인사들에게 둘러싸여 군권 장악에 나섰음을 보여줬다. 김정은이 또 지난 1일 김 위원장 사망 후 첫 단독 공식활동으로 ‘근위서울류경수 제105탱크사단’을 방문한 것도 김 위원장의 유훈인 선군정치를 이어감으로써 군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같은 날 발표된 북 신년공동사설은 “김정일 동지의 유훈을 받들고 강성부흥의 새시대를 펼치기 위한 결정적 담보는 당을 강화하고 그 령도적 역할을 백방으로 높이는 것”이라며 여전히 당의 역할을 앞세웠다.

일각에서는 김정은이 당과 군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맡은 뒤 새 지도부 형성 과정에서 당과 군의 세력 균형을 추진하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김용현 동국대 교수는 “북한이 선군정치를 그대로 이어간다고 봐야겠지만 당의 역할 정상화를 강조하며 균형을 중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은 “북한 체제상 군과 당이 갈등관계라기보다는 당 중앙군사위가 주도하는 것”이라며 “당 조직에 군부 핵심이 다 들어가 있어 공동으로 정책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의 군은 당의 군대이며, 선군정치를 앞세우는 것은 군이 권력을 다 갖는 것이 아니고 국사의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김정은이 권력 승계를 마무리하려면 선군정치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정은은 지난 1일 제105탱크사단 방문에 이어 당·정·군 간부와 은하수 신년음악회 ‘태양의 위업 영원하리’를 관람하는 등 활발한 공식 행보를 이어갔다.

김미경·안동환기자 chaplin7@seoul.co.kr

2012-01-0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