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주민 소재 ‘매일 확인’

북한, 주민 소재 ‘매일 확인’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9: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북을 감행하거나 다른 범죄에 가담할 가능성 사전 차단”

북한 당국이 주민들의 탈북 방지 등을 위해 인민반별로 거주자들의 소재를 매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강도의 소식통은 22일 “최근 주민들이 하루 이상 자리를 비울 경우 인민반장에게 반드시 보고하고, 보고 없이 이동했을 경우 해당 보안소(파출소)에 가서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도 “3월 20일부터 사적인 여행증명서는 일체 발급해주지 않는다”며 “기업소 등에 적을 두고 개인 장사를 하는 사람인 이른바 8.3 노동자도 매일 직장에 나가 출근도장을 찍어야 한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8.3 노동자들까지 매일 불러내 출근도장을 찍게 하는 것은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4월 15일을 앞두고 탈북을 감행하거나 다른 범죄에 가담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또 “직업이 없이 부양가족으로 살아가는 여성들에 대해서는 인민반장이 매일 아침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얼굴을 확인하고 하루 이상 외출 시에는 해당 인민반장에게 외출목적과 목적지를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공장과 기업소 경리원들과 인민반장들은 매일오전 소재가 파악된 인원들의 확인명단을 지역 보안부 접수처에 보고하고 확인되지 않는 인원들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들은 “특히 3월 10일부터 평양시와 국경연선, 군사분계선(휴전선) 지역 등 특별증명서 구역의 방문을 일체 중지 시켰으며, 20일부터는 일반인들의 여행증명서 발급 자체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노컷뉴스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 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 관한 모든 법적인 권한과 책임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