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10~22일 미사일 발사] 4월 실패 보완… 성공 가능성 매우 높아져

[北 10~22일 미사일 발사] 4월 실패 보완… 성공 가능성 매우 높아져

입력 2012-12-03 00:00
업데이트 2012-12-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하 3호’ 발사 성공할까

북한이 오는 10일부터 22일 사이에 ‘광명성 3호 위성’ 2호기를 ‘은하 3호’ 미사일에 실어 발사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기술의 보완 정도와 성공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은 지난 4월 13일에도 은하 3호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1~2분 비행하다 공중에서 폭발해 기술적 결함을 드러냈다. 전문가들은 날씨에 따라 발사일이 달라질 수는 있겠으나 기술적으로는 성공 가능성이 높아졌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북한은 지난 4월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은하 3호의 엔진성능 개선 시험을 수차례 실시했으며 해외 미사일 전문가의 방북을 은밀히 진행하는 등 발사 준비에 전념한 것으로 파악됐다. 군 관계자는 2일 “이번 발사 시도는 핵개발을 완성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핵무기 운반을 위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기술 확보가 목적”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북한은 1970년대부터 스커드 미사일을 기반으로 액체연료의 로켓 기술을 개발해왔다. 발사 추진체 기술만 놓고 보면 남한보다 앞섰다는 평가다. 권세진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북한은 인공위성부터 미사일까지 부품을 만드는 산업체들이 유기적으로 협업을 하고 있는 만큼 지난 4월 실패 당시의 결함을 보완해 이번에는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사일 발사 예정지인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기지는 북위 39.2도로 해안지역에 있으나 겨울에는 찬 대륙성 기후의 영향을 받는다. 북한은 이에 따라 오는 10~22일 중 날씨가 맑고 기온이 비교적 따뜻한 날을 골라 미사일을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한겨울 날씨로 인해 발사에 필요한 액체연료에 이상이 생겨 실패할 가능성이 있음을 점치기도 하지만 전문가들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장영근 한국항공대학교 교수는 “로켓에 사용하는 액체연료는 빙점이 매우 낮아 영하 5~10도에서 발사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대내용 매체를 통해서는 실용 위성 발사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는 것은 발사가 실패할 경우에 따른 부담 때문 아니겠느냐는 전망도 나왔다. 대외 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달리 일반 주민들이 접하는 노동신문과 조선중앙TV 등 주요 매체가 2일 오후까지 발사 예고를 언급하지 않아 과거와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하종훈기자 artg@seoul.co.kr

2012-12-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