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10~22일 미사일 발사] 日, 국장급 회담 연기… ‘패트리엇’ 배치·中 “北태도 우려… 관련국도 냉정유지를”

[北 10~22일 미사일 발사] 日, 국장급 회담 연기… ‘패트리엇’ 배치·中 “北태도 우려… 관련국도 냉정유지를”

입력 2012-12-03 00:00
업데이트 2012-12-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은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을 발표하자 오는 5~6일에 열 예정이던 북한과의 국장급 회담을 연기하고 미사일이 일본에 떨어질 경우를 대비해 자위대에 발령한 ‘파괴조치 준비 명령’에 따라 패트리엇 미사일을 배치하는 등 즉각적인 대책에 나섰다.

노다 요시히코 총리는 지난 1일 밤 겐바 고이치로 외무상, 모리모토 사토시 방위상 등과 협의해 이 같은 대응책을 마련했다. 모리모토 방위상은 즉각 자위대 간부들을 소집해 미사일 요격 태세를 지시했으며 일본 정부는 이번 주 안에 안전보장회의를 열어 이보다 한 단계 강화된 ‘파괴조치 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일본은 지난 4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이 알려졌을 때도 요격 명령을 내린 바 있다.

노다 총리는 “실제로 발사가 이뤄진다면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며 “국제사회는 이 같은 도발에 단호히 대처해야 하고 미사일을 발사하지 못하도록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관련국들의 과잉 대응 자제를 촉구했다.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우리는 북한이 위성을 발사할 것이라고 발표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우리는 관련국들의 반응도 모두 유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친 대변인은 자체 홈페이지에 ‘북의 위성 발사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같이 밝힌 뒤 “북한도 우주 공간을 평화롭게 이용할 권리가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유엔 안보리 결의안의 한계 내에서 행사돼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도 “중국은 관련국 모두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유리한 일들을 하기 바라며 사태가 더 커지는 일을 막기 위해 냉정을 유지하기 바란다.”며 주변국들의 냉정을 촉구했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12-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