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김정은 ‘중대조치 결심’ 표명…핵실험 승인했나

北김정은 ‘중대조치 결심’ 표명…핵실험 승인했나

입력 2013-01-27 00:00
업데이트 2013-01-27 1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실험 임박 양상…전문가 “내달 중순 실행 가능성 커”

북한이 3차 핵실험을 향해 또 한 발짝을 내디뎠다. 핵실험이 점차 임박해지는 양상이다.

북한이 핵실험 준비를 마쳤고 최고지도자의 최종결심만 남았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중대조치’를 결심했다는 것이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연합뉴스
김정은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김 제1위원장이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에 맞서 ‘국가안전 및 대외부문 일꾼협의회’를 주재하고 “실제적이며 강도 높은 국가적 중대조치를 취할 단호한 결심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해당 부문 관료들에게 ‘구체적인 과업’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중앙통신은 ‘국가적 중대조치’와 ‘구체적인 과업’이 뭔지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대체로 추가 핵실험과 관련 있을 것으로 분석한다. 북한 지도부가 핵실험 계획을 승인했다면 실제 핵실험은 내달 중순께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은 지난 23일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가 나온 직후 외무성 성명, 국방위원회 성명,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잇달아 발표해 유엔 결의를 강력히 비난하면서 그에 대한 대응책으로 추가 핵실험을 공언해왔기 때문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26일 정론에서 “핵실험은 민심의 요구이고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다”며 핵실험 감행 의지를 노골적으로 천명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이미 핵실험 준비를 끝낸 상황이라는 점, 과거에도 핵실험을 예고한 뒤 반드시 실행한 점, 현재 북미관계가 대립구도라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중대조치 결심’은 핵실험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실제로 핵실험을 한다면 내달 중순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이날 김 제1위원장의 ‘중대조치 결심’ 등 최근 북한의 잇따른 강경 행보에 대해 핵실험과 대남도발을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북한이 이날 ‘국가안전 및 대외부문 일꾼협의회’라는 회의를 이례적으로 개최한 것을 밝힌 점이 주목된다.

이 협의회에는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현영철 군 총참모장,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 박도춘 노동당 군수담당 비서, 김영일 당 국제비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등 당·정·군의 인물들이 두루 참석했다.

북한 매체가 한국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등을 연상케 하는 이런 회의를 개최했다는 사실을 공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결국 유엔 결의에 맞서 핵실험 등 본격적인 ‘반격’을 하기에 앞서 절차적 명분을 쌓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은 2006년과 2009년 1, 2차 핵실험을 할 때 핵실험을 전후해 이같은 회의를 열었다고 공개하지는 않았다.

한편 김 제1위원장의 이날 ‘국가적 중대조치’ 언급이 올해부터 국가 자원을 경제건설에 우선적으로 배분하려던 계획을 기존처럼 국방공업에 집중 투입하는 쪽으로 ‘회귀’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정일 동지께서 마련해주신 자위적인 전쟁 억제력에 토대해 이제는 인민이 더는 허리띠를 조이지 않도록 경제건설에 집중하려던 우리의 노력에는 엄중한 난관이 조성됐다”는 중앙통신의 내용은 이런 해석을 뒷받침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