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북한에 무기 부품 수출하려던 대만인 제재

미국, 북한에 무기 부품 수출하려던 대만인 제재

입력 2013-05-11 00:00
업데이트 2013-05-11 0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재무부는 10일(현지시간) 대북한 무기 관련 부품 거래에 관여한 대만 회사와 대표에 대해 자산 동결 등의 제재를 했다고 밝혔다.

재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대만 타이중(臺中)시 소재 주식회사 ‘트랜스 멀티 미캐닉스’와 이 회사 창 웬후(48) 대표에 대해 대량살상무기(WMD) 확산 방지법을 적용해 제재 대상에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무기 제조용 정밀 기계를 북한에 팔려다 미국 검찰에 적발된 대만 국적 기업가 차이 시엔타이(67), 위에쉰(36) 부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미국 재무부는 보고 있다.

미국 검찰은 앞서 이달 초 로켓 부품으로 쓰일 수 있는 기계류를 미국에서 북한으로 빼돌리려 한 이들 부자를 같은 혐의로 체포해 기소했다.

시엔타이와 아내, 이들이 관리하는 회사들은 북한 내에서 탄도 미사일 거래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조선광업개발주식회사(KOMID)를 지원했다는 이유로 미국 정부에 의해 2009년 1월 제재 대상에 무더기로 포함됐다.

재무부는 창 대표가 이들 부자의 이중 용도의 북한 수출용 정밀 기계류를 조달하는 데 적극적으로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시엔타이가 북한으로 수출될 수십만달러 상당의 부품을 구매하고 북한으로 운송하기 위해 ‘트랜스 멀티 미캐닉스’를 이용하려 했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2008년 대만에서도 수출 금지 품목을 북한에 수출한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재무부의 이번 조치에 따라 미국 기업이나 개인은 이들 기업과의 어떤 거래에도 관여해서는 안 된다.

데이비드 코언 재무부 테러ㆍ금융정보 담당 차관은 “연방 사법 당국 및 동맹과 긴밀히 협조해 북한 정부의 불법 조달 활동을 지원하는 외부 세력을 파헤침으로써 북한의 핵 및 탄도 미사일 개발을 어렵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