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강산회담 금주 입장 전할 듯… 류통일 “정상회담은 시기상조”

금강산회담 금주 입장 전할 듯… 류통일 “정상회담은 시기상조”

입력 2013-08-26 00:00
업데이트 2013-08-26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이달말~새달초 부정적

남북이 ‘9월 25일’ 이산가족 상봉을 합의한 가운데 정부가 금강산 관광 재개의 실무회담 개최 시기를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 정부는 당초 내달 25일을 금강산 실무회담일로 제안했지만, 북한이 8월 말~9월 초로 당겨서 하자고 수정 제안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번 주 중 북측에 답변을 할 것으로 보이지만 금강산 문제를 이산가족 상봉에 앞서 논의하는 데는 부정적인 기류가 짙다. 정부 당국자는 25일 “내부 검토가 진행 중이며 입장이 정해지면 북측에 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남북 간 신뢰 구축에 따른 단계적 해결을 기조로, 금강산 문제 논의도 속도 조절을 하는 모양새다. 반면 북한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최우선 사안으로, 이산가족 상봉을 지렛대로 활용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정부가 내달 이산가족의 금강산 상봉에 맞춰 실무 회담을 동시에 개최하는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도 관측된다. 금강산 문제의 경우 내부적으로 검토할 게 많아 북측이 희망하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 개최는 어렵다는 인식이 적지 않다.

한편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KBS 일요진단 프로그램에 출연, “(남북) 정상들 이 만나 큰 틀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는 인식의 정상회담은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정상회담을 통해서 남북 간에 실타래처럼 엉켜 있는 많은 문제를 한 번에 풀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남북 간 정상회담은 시기상조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금강산 사업이 남북관계 전반에서 봤을 때 어떤 위치를 갖고 있는지도 우리가 (재개 여부를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라면서 “그래서 여러 가지를 검토해 앞으로 금강산 관광 사업을 어떻게 재개할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북이 지난 23일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금강산을 상봉 장소로 합의한 데 대해 “북측은 (서울과 평양으로 할 경우) 100일 정도가 소요될 것 같다고 얘기했다”며 “일단 이산가족들이 빨리 만나는 게 좋겠다는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대화 공세로 급속히 전환한 배경에 대해 “내부적인 경제적 필요성이나 외부 세계와의 대화의 필요성 등 여러 가지가 고려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현 국면의 지속성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3-08-26 8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