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김정은, 마식령스키장 시찰…‘뭘 쳐다보나’

북 김정은, 마식령스키장 시찰…‘뭘 쳐다보나’

입력 2013-12-15 00:00
업데이트 2013-12-15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완공을 앞둔 강원도 마식령스키장을 시찰하며 장성택 사형 발표 후 이틀째 공개활동을 이어갔다.

김 제1위원장은 마식령스키장을 찾아 “한해가 저물어가는 12월의 강추위 속에서도 당의 명령을 결사관철하고 있는 군인건설자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뜨거워진다”라며 연내 완공에 대한 기대와 확신을 표명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통신은 앞서 14일에는 김 제1위원장이 인민군 설계연구소를 시찰했다고 전했다. 김 제1위원장이 장성택 숙청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진 백두산 삼지연군 방문 보도가 있었던 지난달 30일 이후 처음으로 나온 공개활동 소식이다.

김 제1위원장은 마식령호텔과 편의시설,숙소 등을 둘러보고 “마식령호텔은 건축물을 설계하고 시공하는데서 대상의 용도와 특성을 살릴 데 대한 당의 방침이 철저히 구현된 표본 건축물, 우리나라의 호텔들 가운데서 제일 잘 건설한 호텔”이라고 평가했다.

또 “당의 의도에 맞게 모든 건축물과 봉사시설의 설계와 시공,건재 선택과 시설물 배치가 정말 잘됐다”라며 특히 “우리의 힘과 기술로 건설했으며 우리가 마음먹은 대로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 무엇보다 좋다”라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이 장성택 숙청사건 이후 첫 시찰지로 군 설계연구소를 택한 데 이어 두 번째로 마식령스키장을 찾은 것은 김정은 체제의 업적으로 내세우는 각종 시설물 건설에 대한 의지와 성과를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찰에는 황병서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과 마원춘 당 재정경리부 부부장이 동행했다.

한편 장성택의 주선으로 김 제1위원장과 결혼한 리설주도 신변에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장성택 사형 집행이 보도된 13일 김 제1위원장 현지시찰에 동행한 리설주의 과거 영상을 내보냈다. 북한이 최근 장성택과 연관된 인물들을 기록 영화에서 삭제했던 점 등으로 미뤄 리설주는 장성택과 무관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리설주가 북한 매체에 등장한 것은 지난 10월 16일 이후 58일 만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