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김경희·지재룡 건재한 듯…김정은 이틀째 공개활동

北김경희·지재룡 건재한 듯…김정은 이틀째 공개활동

입력 2013-12-15 00:00
업데이트 2013-12-15 1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망명설’ 張 측근도 北 매체 등장…새 기록영화에 리설주 모습 담겨

장성택 처형에도 불구하고 부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와 최측근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 등 ‘장성택 사람들’의 건재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

문경덕·지재룡·로두철 등 張측근 ‘일단 생존’ 장성택 최측근 인사 가운데 일부의 ‘생존’이 확인됨에 따라 북한의 숙청 정국이 일단 고비를 넘긴 게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북한은 14일 김국태 당 검열위원장의 사망과 관련한 국가장의위원회 명단을 발표하면서 망명설까지 제기된 로두철 부총리는 물론 문경덕 평양시 당 책임비서, 리영수 당 부장,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 등 장성택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들도 대거 장의위원에 포함됐다. 또한 장성택 인맥으로 분류돼 본국 소환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한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의 활동도 15일 북한 언론의 보도에 나왔다. 이는 이들이 당장은 장성택 처형의 후폭풍에서 빗겨났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사진 왼쪽부터 문경덕, 로두철, 김양건, 지재룡.  연합뉴스
문경덕·지재룡·로두철 등 張측근 ‘일단 생존’
장성택 최측근 인사 가운데 일부의 ‘생존’이 확인됨에 따라 북한의 숙청 정국이 일단 고비를 넘긴 게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북한은 14일 김국태 당 검열위원장의 사망과 관련한 국가장의위원회 명단을 발표하면서 망명설까지 제기된 로두철 부총리는 물론 문경덕 평양시 당 책임비서, 리영수 당 부장,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 등 장성택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들도 대거 장의위원에 포함됐다. 또한 장성택 인맥으로 분류돼 본국 소환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한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의 활동도 15일 북한 언론의 보도에 나왔다. 이는 이들이 당장은 장성택 처형의 후폭풍에서 빗겨났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사진 왼쪽부터 문경덕, 로두철, 김양건, 지재룡.
연합뉴스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 <<연합뉴스DB>>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 <<연합뉴스DB>>


북한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15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2주기를 앞두고 이달 12일과 13일 중국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차례로 열린 영화감상회와 재중 항일혁명 투사들의 회고모임에 지재룡 대사가 대사관 관계자들과 함께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장성택 숙청 국면에서 본국 강제소환 가능성이 제기됐던 지 대사가 장성택 처형 후에도 평소와 다름 없이 대사직을 수행 중인 사실이 북한 매체를 통해 확인된 것이다.

지 대사는 장성택과 가까운 ‘외교통’이자 북한에 가장 중요한 대중 외교를 책임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거취가 관심을 끌었다.

앞서 김경희 당 비서는 지난 13일 사망한 김국태 당 검열위원장 국가장의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건재함을 시사했다.

김 당 비서의 이름은 조선중앙통신이 14일 공개한 장의위원 명단에 여섯 번째로 올랐다.

장성택이 국가전복음모 혐의로 처형되면서 부인인 김 당 비서의 위상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관측됐지만, 정치적으로 과거의 직책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최근 망명설이 나온 로두철 내각 부총리뿐 아니라 장성택과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진 문경덕 평양시 당 책임비서와 리영수 당 근로단체부장, 김양건 당 대남담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도 장의위원에 포함됐다.

두 달 가까이 공식석상에 나타나지 않는 와중에 장성택과 가까운 인연으로 거취에 관심을 모았던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부인 리설주도 지난 10월 이후 58일 만에 다시 북한 매체에 등장했다.

장성택의 사형이 발표된 지난 13일 조선중앙TV가 처음 방영한 새 기록영화 ‘영원한 태양의 성지로 만대에 빛내이시려’에는 김 제1위원장과 함께 리모델링된 평양 금수산태양궁전 내부를 돌아보는 리설주의 모습이 담겼다. 15일에도 이 기록영화가 두 차례나 방송됐다.

이러한 가운데 김 제1위원장은 장성택 사형 발표 후 이틀 연속으로 공개활동을 이어갔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완공을 앞둔 강원도 마식령스키장을 현지지도 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앞서 14일 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인민군 설계연구소를 시찰했다고 전했다. 이는 김 제1위원장이 장성택 숙청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진 백두산 삼지연군 방문 보도가 있었던 지난달 30일 이후 14일 만에 나온 공개활동 소식이었다.

김 제1위원장이 장성택 처형 이후 첫 활동으로 건설 부문 주요 현장을 찾은 것은 김정은 체제의 업적으로 내세우는 각종 대형 시설물 건설에 대한 의지와 성과를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