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수산물 등 경제이권 사업 군부로 대거 이동

北, 수산물 등 경제이권 사업 군부로 대거 이동

입력 2013-12-23 00:00
업데이트 2013-12-23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張라인 독점에 앙심 품은 군부 치밀한 준비 끝 張제거 가능성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독점하다시피 했던 북한의 각종 경제이권 사업들이 장성택 숙청 이후 군부 경제 쪽으로 조금씩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인민군 수산 부문 열성자회의
인민군 수산 부문 열성자회의 북한이 지난 21일 군부대에 수산물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민군 수산 부문 열성자회의를 연 가운데 참가자들이 평양 고려호텔에 도착해 환영을 받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우선 장성택 세력이 포진한 당 행정부가 장악해 왔던 수산물 사업권에서부터 두드러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장성택 처형 이후 동해안 제313군부대 관하 ‘8월 25일 수산사업소’를 방문하고, 평양에서 건군 사상 처음으로 ‘조선인민군 수산 부문 열성자회의’를 개최하는 등 군부의 수산물 사업에 집중적으로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이를 두고 김 제1위원장이 수산물 사업권을 다시 군부에 쥐여 준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수산물 수출은 전통적으로 군부가 관할해 왔지만 김정은 체제가 들어서면서 당 행정부가 인수했다. 일부에서는 수산물 사업권을 둘러싼 장성택 라인과 군부의 이권 갈등이 장성택 숙청을 촉발했다는 설도 나온다. 그만큼 첨예한 문제였다는 얘기다.

장성택 숙청 이후 경제 자원의 재분배를 위해 김 제1위원장이 가장 먼저 챙긴 곳이 군부라는 점에서 앞으로 군부에 경제 이권의 상당 부분이 몰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장성택 세력과 군부의 치열한 이권 투쟁이 결국 군부의 승리로 귀결된 셈이다.

장성택 세력과 군부는 2011년 말부터 경제 이권을 놓고 첨예하게 다퉈 왔다. 김정은 권력을 등에 업은 장성택 세력이 군부의 금광개발권, 외화벌이 사업 등 핵심 사업권을 차례로 빼앗자 군부는 리영호 총참모장을 내세워 저항했다.

그러나 리영호마저 외화벌이를 놓고 당과 갈등을 벌이다 지난해 7월 15일 해임되면서 군부는 급격히 쇠퇴했다. 올해 2월에는 군에 파견된 ‘당 생활지도소조’가 전면 감찰을 벌여 상당수 군 간부들이 비리 혐의로 해임 또는 철직됐다. 3월 춘궁기에는 당의 지침에 따라 주민 배급을 위해 최후의 보루인 군량미 창고까지 열어야 했다.

전문가들은 군이 앙심을 품고 이 시점부터 당의 강경 세력과 손잡고 장성택의 종파행위와 각종 비리를 치밀하게 조사하며 장성택 숙청을 준비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지난 4월 개성공단 사태는 장성택 세력을 압박하기 위한 당과 군의 합작품이라는 설도 나온다.

김 제1위원장도 장성택 숙청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6월 19일 노동당과 군, 내각 등의 고위 간부를 모아 놓고 새로 개정한 ‘유일영도체계 10대 원칙’에 대한 연설을 직접 한 것으로 알려졌다. 10대 원칙의 제6조 5항에는 “당의 통일단결을 파괴하고 좀먹는 종파주의, 지방주의, 가족주의를 비롯한 온갖 반당적 요소와 동상이몽, 양봉음위하는 현상을 반대하여 견결히 투쟁해야 한다”는 내용이 새로 명시됐다.

이 대목은 장성택을 모든 직무에서 해임하고 당으로부터 출당·제명하기로 결정한 지난 8일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장성택 비판에 적극 활용됐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3-12-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