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월 이산상봉’ 성사될까…5일 北반응 주목

‘2월 이산상봉’ 성사될까…5일 北반응 주목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22일 개최 불확실…北, 시기 역제의 가능성도

우리의 이산가족 상봉 날짜 제시에 침묵하던 북한이 일주일의 장고 끝에 3일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에 동의해 왔다.

남북이 이날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5일 개최키로 사실상 합의함에 따라 일단 상봉 행사 조기 개최 가능성은 커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지난달 27일 북측에 제시한 ‘이달 17∼22일 상봉’ 성사 여부는 여전히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상봉 시기에 대한 북한의 구체적인 답변은 5일 실무접촉 때에 비로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북한의 응답 지연으로 시간이 다소 촉박해지긴 했지만 17∼22일 상봉 제의가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상봉자 명단 확인 및 교환, 이산가족 면회소와 금강산호텔 등 상봉 시설 점검, 행사 준비 등에 최소 2주 안팎의 시간이 걸리지만 이번 상봉행사의 경우 지난해 추석 때 이미 상봉자 명단이 정해졌다는 점에서 양측이 실무 준비를 서두른다면 17일에 맞춰 상봉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상봉) 날짜는 실무 접촉에서 협의해 봐야겠지만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의 시급성 고려해 제일 빨리, 최대한 빨리 개최해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숙소 난방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여부”라며 “시설을 점검해 보고 여기에만 큰 문제가 없다면 우리가 추진하는 날짜에 맞추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가 이처럼 17∼22일이라는 날짜를 고수하는 것은 키 리졸브 연습이 열리기 전까지의 ‘기회의 창’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달 말 시작되는 키 리졸브 연습 뒤로 이산상봉 날짜가 잡히면 북한이 ‘상봉 분위기’를 구실 삼아 상봉 행사를 언제든 무산시킬 수 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추석 계기 상봉 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해놓고도 상봉 나흘 전에 행사를 무산시킨 바 있다

북한이 우리 정부의 제안에 일주일째 침묵한 것에는 나름의 셈법이 있을 것이란 점에서 우리 제안을 호락호락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따라 5일 남북 실무접촉에서 북한이 우리가 제안한 날짜보다 조금 늦은 시기에 상봉 행사를 열자고 역제의하거나, 아예 날씨를 이유로 들며 3월 이후로 상봉 시기를 역제안할 가능성도 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실무접촉을 하자고 했다면 조만간 이산상봉은 하는 쪽으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봐야겠지만 17∼22일보다는 조금 늦춰서 하자는 쪽일 수 있다”면서 “(훈련) 바로 직전에 하면서 키 리졸브 훈련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려는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