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걸그룹’ 모란봉악단, 내부정비 후 활동 재개

‘북한 걸그룹’ 모란봉악단, 내부정비 후 활동 재개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민 상대 대규모 공연…김정은 ‘유일영도’ 선전

‘북한판 걸그룹’으로 불렸던 모란봉악단이 오랜 공백을 끝내고 컴백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2년 초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지시로 결성된 모란봉악단은 그동안 미니스커트 등 과감한 의상과 세련된 음악으로 파격적 행보를 해왔다. 그러나 한동안 자취를 감춰 갖은 궁금증을 낳았다.

북한판 ‘걸그룹’ 모란봉악단의 첫 공훈배우 류진아. 사진은 지난해 7월 6일 열린 모란봉악단 창단 기념 시범공연에서 정수향과 함께 ‘이 강산 높은 영, 험한 길 위에’란 곡을 부르는 류진아의 모습. 연합뉴스
북한판 ‘걸그룹’ 모란봉악단의 첫 공훈배우 류진아. 사진은 지난해 7월 6일 열린 모란봉악단 창단 기념 시범공연에서 정수향과 함께 ‘이 강산 높은 영, 험한 길 위에’란 곡을 부르는 류진아의 모습. 연합뉴스
모란봉악단은 여성 1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김정은 제1위원장의 부인인 성악가 출신 리설주가 관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모란봉악단이 전날 5000석 규모의 4·25문화회관에서 공연했다며 평양 시민들로 공연장이 초만원을 이뤘다고 전했다. 조선중앙방송도 전날 시작한 모란봉악단 공연이 4월1일까지 계속된다고 소개했다. 5개월간의 공백 기간을 거쳐 다시 등장한 모란봉악단의 공연 내용은 ‘우리는 당신밖에 모른다’, ‘자나깨나 원수님 생각’ 등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한 찬양과 충성을 담은 작품 일색이다.

앞서 김정은 제1위원장은 지난 22일 부인 리설주, 여동생 김여정,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등 당과 군부의 핵심 간부를 대동하고 모란봉악단 공연을 관람했다. 지난 17일에도 김정은 제1위원장이 간부들과 이 악단의 공연을 즐겼다는 보도가 나왔다.

모란봉악단은 작년 10월 당 창건 68주년(10월10일)을 기념해 공훈국가합창단과 수차례 합동공연을 한 뒤 5개월간 공연 소식이 없었다. 악단 활동이 한동안 뜸했던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장성택 숙청 사건이나 은하수관현악단 사건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북한은 지난해 여름 은하수관현악단 단원 여러 명을 음란 동영상 촬영 등의 혐의로 총살한 것으로 알려졌고 여기에는 모란봉악단 단장이었던 가수 현송월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해 11월 숙청이 시작된 장성택 세력의 청산 과정에서 모란봉악단도 피해가지 못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이달 들어 조선중앙TV에 공개된 공연에는 이 악단의 핵심멤버였던 악장 겸 전자 바이올린 연주자 선우향희와 작년 7월 공훈배우 칭호까지 받은 대표가수 류진아가 빠졌다.

은하수관현악단 사건에 이어 북한 예술계에서도 영향력이 컸던 장성택 숙청이 겹치면서 모란봉악단의 내부 정비도 불가피했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