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9일 김정은식 통치시스템 재편… 김영남·박봉주 퇴진 ‘세대교체’ 될까

北, 9일 김정은식 통치시스템 재편… 김영남·박봉주 퇴진 ‘세대교체’ 될까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권 첫 최고인민회의

북한이 9일 제13기 최고인민회의 1차회의를 개최한다. 김정은 체제에서 열리는 첫 최고인민회의로 통치 시스템의 재편과 본격적인 세대교체가 이뤄질지 등에 관심이 쏠린다.

가장 큰 관심사는 헌법상 국가수반인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박봉주 총리 등의 교체 여부다. 올해 85세의 고령인 김 상임위원장은 1988년 김정일 체제 출범과 함께 국가수반 자리에 올라 자리를 지켜 왔지만, 최근 거동이 불편해지는 등 건강상의 이유로 퇴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발표된 대의원 명단에서는 ‘김영남’이라는 이름이 확인됐지만, 동명이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박 총리는 경제난 해결 부진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퇴진이 아니라 해임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고모인 김경희 당 비서의 거취도 주된 관심사다. 앞서 대의원 명단에서는 그의 이름이 확인됐지만, 동명이인인지에는 분석이 엇갈린다. 통일부 당국자는 “김영남과 박봉주 모두 정상적인 직무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혀 이들의 교체 여부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김 상임위원장은 8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추대 21주년 중앙보고대회에 모습을 드러내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최고권력기관인 국방위원회의 인적 구성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부위원장이던 장성택이 처형됐고, 위원인 리명수 전 인민보안부장과 백세봉 제2경제위원장은 지난달 대의원 명단 발표 때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헌법 개정 등 통치 시스템의 변화 여부도 주목된다. 북한은 1972년 12월 제5기 최고인민회의 1차회의에서 주석제를 신설했으나 1998년 제10기 1차회의에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신설하고 주석제를 폐지하는 등 최고인민회의 때 통치 시스템을 바꿔 왔다. 이번 최고인민회의에서는 김정은을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재추대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권력교체와 더불어 김 제1위원장이 다시 한번 강경한 대외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북한이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을 언급하는 등 대외 메시지 수위가 더욱 높아지고, 미사일 발사 등으로 연이어 도발하고 있어 이번 최고인민회의에서 이 같은 상황이 반영된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북한은 2009년 4월 제12기 최고인민회의 1차회의 때 김정일 국방위원장 재추대 사실을 당일 정오에 알리고, 구체적인 회의 결과를 같은 날 오후 9시 30분쯤 알렸었다.

안석 기자 ccto@seoul.co.kr
2014-04-0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