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최고인민회의, 김정은 재추대…김영남·박봉주 유임

北최고인민회의, 김정은 재추대…김영남·박봉주 유임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10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룡해 국방위 부위원장 승진·외무상에 리수용 전 스위스 대사 임명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회의 개최…”변화보다 안정 선택”

북한이 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 회의를 하루 앞둔 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당 조직 문제 등 중요 안건을 결정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9일 전했다. 노동당 청사로 보이는 회의장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뒤에 있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석고상이 눈길을 끈다(왼쪽). 작년까지는 석고상 자리에 김정일 위원장의 초상화가 있었다(오른쪽). 연합뉴스
북한이 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 회의를 하루 앞둔 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당 조직 문제 등 중요 안건을 결정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9일 전했다. 노동당 청사로 보이는 회의장에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뒤에 있는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석고상이 눈길을 끈다(왼쪽). 작년까지는 석고상 자리에 김정일 위원장의 초상화가 있었다(오른쪽).
연합뉴스


북한은 9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 회의를 열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재추대하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박봉주 내각 총리를 유임시켰다.

또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이 처형된 장성택이 가졌던 국방위 부위원장에 올랐고 장정남 인민무력부장과 조춘룡 등이 국방위원에 새로 선출됐다.

조춘룡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인물로 군수경제를 책임지는 제2경제위원장으로 추정된다. 이전에는 백세봉이 이 자리를 맡았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회의는 김정은 동지께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으로 추대됐음을 엄숙히 선언했다”며 “김정은 동지의 제의에 의해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위원들을 선거했다”며 국방위원회 명단을 공개했다.

회의에서는 김영남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 박봉주를 내각 총리에 다시 선출했다.

박 총리가 제의한 내각의 상(장관)들이 전원 찬성으로 임명됐으며, 특히 외무상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일가의 비자금 관리인으로 알려진 리수용(79) 전 스위스 대사가 새로 기용됐다.

리수용은 스위스에 오래 주재하며 서방외교에 밝다는 점에서 국제사회의 고립을 탈피하고 외자 유치의 얼굴마담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용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 내각 경공업성이 폐지됐지만 다른 부처의 상들은 회의 이전과 변화없이 그대로 기용됐다.

지난달 9일 치러진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에서 백계룡 당 경공업부장이 대의원에 선출되지 못한 데 이어 경공업성이 폐지된 것은 처형된 장성택의 부인 김경희 당비서의 흔적을 지우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에서 탈락한 것으로 보이는 김경희 당비서는 이날 회의에도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번 회의에서 강석주, 강능수, 조병주, 김인식, 전승훈 등은 내각 부총리에서 해임돼 부총리는 총 9명에서 내각에서 위원장과 상을 겸하는 로두철·리무영·김용진·리철만 4명으로 줄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예상과 달리 지도부에 큰 변화를 주지 않은 채 장성택 처형 이후 체제를 유지하면서 김정은 정권의 안정을 도모하는 쪽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분석된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이번 회의에서 이뤄진 인사와 조직개편은 안정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표면적으로 보면 당장 정책적으로 큰 폭의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번 회의에서 최고인민회의 법제위원장은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예산위원장은 오수용 함경북도 당 책임비서를 선출했고 최고검찰소장은 장병규를 유임토록하고 최고재판소장에는 박명철을 선임했다.

회의에서 최광진 재정상은 보고를 통해 올해 예산 수입과 지출이 작년보다 각각 4.3%, 6.5%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수입·지출 총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예산 지출의 15.9%는 국방비가 차지하게 된다. 작년 예산 지출에서 국방비 비중은 16%였다.

이미지 확대
북한이 8일 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 회의를 하루 앞둔 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당 조직 문제 등 중요 안건을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8일 최고인민회의 제13기 1차 회의를 하루 앞둔 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열어 당 조직 문제 등 중요 안건을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부문별 예산 지출의 작년 대비 증가 폭은 대부분 10% 미만이었지만 체육 부문은 17.1%나 늘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김평해 당비서는 제13기 대의원 가운데 군인은 17.2%이며 공장·기업소 노동자와 협동농장원은 각각 12.7%, 11.1%라고 밝혔다.

또 대의원 중 여성은 16.3%이고 교수, 박사 등 학위·학직 보유자들과 과학자, 기술자, 전문가는 91.7%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