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석달만에 또 동해로 단거리 발사체 3발 발사

北 석달만에 또 동해로 단거리 발사체 3발 발사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0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민무력부장 교체 직후 도발, 사거리 개량 신형 방사포 가능성…北 “南, 연평도 포격… 보복준비 끝”

북한이 26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3발을 발사했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최근 인민무력부장을 교체한 가운데 군 내부를 단속하고 신형 방사포 사거리 연장 실험을 하는 차원에서 발사를 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오후 5시부터 5시 25분까지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3발을 발사해 북동쪽으로 190여㎞를 날아갔다”며 “이번 발사체의 사거리는 현재 군이 파악하는 북한 단거리 발사체 사거리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발사체는 원산 일대에서 북동쪽으로 영해에 인접한 해안선을 따라 올라갔으며 일본과 가까운 공해상으로 멀리 날아가지는 않았다. 군 당국은 이 발사체가 북한이 지난해 공개한 사거리 150㎞의 300㎜ 신형방사포(다연장로켓) KN09과 유사하다고 보고 사거리를 개량했을 가능성을 놓고 분석 중이다. 이는 방사포가 개성 일대에서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를 직접 타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북한은 올 들어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26일까지 동해상으로 90발의 각종 미사일, 방사포 등을 발사했고 이날 발사한 3발을 합하면 모두 93발이다. 합참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할 때 이례적으로 많다는 점에서 의도를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군은 이날 우리 군이 사전 통보도 없이 서해 연평도 주변 바다에서 북측 수역을 향해 포 사격을 했다며 언제든지 보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위협했다.

북한군은 이어 서남전선군사령부 중대보도를 통해 “최근 남측 함정의 북측 영해 침범과 ‘총포 사격’ 등이 빈발하고 있다”면서 “박근혜와 그 일당은 정세를 폭발 전야로 몰아가는 것으로 최후의 출로를 찾아보려고 발악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오늘 괴뢰군부 호전광들은 사전 통보도 없이 연평도 주변 해상에서 우리 측 수역을 향해 포탄을 발사하는 엄중한 군사적 도발을 감행했다”며 “조선인민군 서남전선군 관하 모든 타격집단들은 완전한 보복 태세를 갖추고 섬멸적인 타격 준비를 끝낸 상태에 있다”고 위협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4-06-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