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의 태평양 수소탄 실험 시사, 전 세계가 말 그대로 받아들여야”

“북한의 태평양 수소탄 실험 시사, 전 세계가 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0-27 01:12
업데이트 2017-10-27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용필 北외무성 부소장 경고

“북한이 태평양상에서 수소탄 시험을 할 수 있다고 한 것을 전 세계가 ‘말 그대로’(literally) 받아들여야 한다”고 북의 한 관료가 25일(현지시간) 보도된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경고했다.

북한 외무성의 리용필 미국연구소 부소장은 평양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리용호 외무상이 지난달 21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한 경고를 외면해서 안 된다. 리 외무상은 우리 최고지도자의 의도를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발언을 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은 항상 말을 실행에 옮겨 왔다”며 수소폭탄 실험 결행 가능성을 시사했다. 앞서 리 외무상은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을 고려하겠다’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성명을 놓고 “아마 역대급 수소탄 시험을 태평양상에서 하는 것으로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리 부소장은 “미국이 군사옵션에 관해 얘기하며 군사행동을 연습까지 하고 있다”며 “이들(미국 등 국제사회)은 제재를 통해 모든 방면에서 우리를 압박하고 있다. 이게 외교로 이어질 거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라고 말했다. CNN은 리 부소장의 발언이 미국과 북한 사이 외교 채널이 존재하지 않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일본 TBS는 26일 “북한이 지난 16~20일 한·미 해군 연합훈련을 이유로 오슬로 북·미 대화를 일방적으로 취소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오슬로 대화에는 조지프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미국장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최 국장은 지난달 러시아를 방문한 자리에서 “핵 포기를 강요하는 미국과 대등한 대화가 되지 않고, 응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대사도 이날 한·미 해군 연합훈련을 “선제타격과 핵전쟁 준비”라고 비난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 문제를 긴급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0-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