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국제기구 대북지원에 800만 달러 공여 추진…“시급성 감안”

정부, 국제기구 대북지원에 800만 달러 공여 추진…“시급성 감안”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5-17 18:19
업데이트 2019-05-17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김연철 장관
발언하는 김연철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대북 식량지원 관련 각계각층 의견수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5.14 연합뉴스
정부가 국제기구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공여를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17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하에 우선 세계식량계획(WFP), 유니세프(UNICEF)의 북한 아동, 임산부 영양지원 및 모자보건 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 800만 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2017년 9월 WFP와 유니세프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에서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의결했지만 집행하지 못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예산 집행 시기에 대해 통일부는 시급성을 감안해 조속히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집행 시기는 현재 9월을 넘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결정된 지 2년이 지나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등 필요한 절차가 있다”면서 “이 절차를 거쳐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WFP는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이달 3일 공동 발표한 ‘북한의 식량안보 평가 보고서’에서 “적절하고 긴급한 인도적 행동이 취해지지 않으면 춘궁기(lean season)인 5∼9월 동안 상황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대변인은 “금액 증액 문제 등 앞으로 국민의견을 더 수렴해 직접 지원 등을 더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향후 대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의를 개최한 뒤 “대북 식량지원 문제는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WFP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계획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최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상황에도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을 계속해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식량 문제는 안보 사항과 관계없이 인도적 측면에서, 특히 같은 동포로서 검토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