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에서 구금됐던 호주 유학생 시글리 풀려나 중국 베이징 공항에

북한에서 구금됐던 호주 유학생 시글리 풀려나 중국 베이징 공항에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7-04 14:00
업데이트 2019-07-04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5일 이후 갑자기 가족과 연락이 끊겨 북한 당국에 억류된 것이 아닌가 의혹이 제기된 호주 유학생 알렉 시글리가 4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입국장을 빠져나오며 승리의 V 자를 그려 보이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지난달 25일 이후 갑자기 가족과 연락이 끊겨 북한 당국에 억류된 것이 아닌가 의혹이 제기된 호주 유학생 알렉 시글리가 4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입국장을 빠져나오며 승리의 V 자를 그려 보이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북한 유학 중 갑자기 연락이 끊겨 억류설이 제기됐던 호주 유학생 알렉 시글리(29)가 4일 풀려나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 입국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의 부친 개리는 아들을 맞은 뒤 취재진에게 “아들이 기분이 무척 좋은 상태다. 북한에서 좋은 대우를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날 안으로 아내가 있는 일본으로 떠날 예정이라고 외신들은 전하고 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이날 앞서 의회 하원 연설을 통해 “북한이 그(시글리)의 억류를 해제했다. 그가 안전하게 북한을 벗어났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며 “값진 도움을 제공해 준 스웨덴 당국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호주는 북한과 외교 관계를 맺었지만 평양에 대사관을 두지 않아 스웨덴 대사관을 통해 시글리를 석방해달라는 의사를 전달해왔는데 스웨덴 대사관과 북한 정부 인사가 만나 그를 구금에서 풀어주기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영국 BBC는 그가 석방됐다는 소식을 가장 먼저 전한 것은 북한 전문 NK 뉴스였다며 그 매체에 따르면 시굴리는 현재 중국에 안전하게 머무르고 있으며 앞으로 일본으로 떠날 예정이다.

하지만 북한 당국이 왜 시글리를 구금해야 했는지 이유는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그가 지난달 24일 밤과 다음날 새벽 사이에 구금됐다고만 전했다. 이렇게 비교적 빨리 북한 당국이 시글리를 풀어준 것은 북미 비핵화 협상 등 국제관계에서 쓸데 없는 잡음을 남기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호주 서부 퍼스 출신인 시글리는 아시아학 연구자로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조선문학으로 박사학위를 따기 위해 수학 중이었으며 우리말을 능숙하게 구사한다고 방송은 전했다. 그는 학위를 따기 위해 공부하는 틈틈이 서구 관광객들을 모집하는 여행사를 운영하는 사업가이기도 했다. 그가 처음 북한을 찾은 것은 2012년이었으며 그 뒤 여러 차례 북한을 찾았다고 가족들은 전했다.

지난 3월 그는 영국 일간 가디언과의 인터뷰를 통해 스스로를 북한에 사는 유일한 호주인이라고 표현하면서 중국에서 공부할 때 몇몇 북한인을 만난 뒤 흥미를 느껴 북한행을 결심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학생 비자로 장기 거주 자격을 얻어 거의 전례가 없는 평양 접근권을 갖고 있다”며 “난 누구의 에스코트도 없이 자유롭게 이 도시를 방황할 수 있다”고 자랑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스카이 뉴스 인터뷰를 통해 이토록 압제적인 정권 아래에서 사는 서구인들은 웜비어 같은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두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살고 있다고 밝혔다.

과거에도 많은 외국인들이 북한에서 불법 월경, 나라에 적대적인 범죄 행위를 저질렀다는 명목으로 구금됐다. 2014년 호주인 존 쇼트는 관광지에 기독교 팸플릿을 놓아두고 떠났다는 이유로 구금돼 추방됐다. 종교 활동이 금지된 북한에서는 비슷한 이유로 선교사들이 여럿 체포된 적이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