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강산 국제관광 적극 홍보 나선 北

금강산 국제관광 적극 홍보 나선 北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11-04 01:42
업데이트 2019-11-04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남측 시설 철거” 독자 추진 지시

南에 손벌리지 않고 中 관광객 유치 관측
정부, 이번주 실무회담 2차통지문 보낼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하며 독자 개발과 운영을 시사한 가운데 북한에서 외국인 대상 금강산관광 사업을 담당하는 조선금강산국제여행사가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 주목된다. 남한 정부의 금강산 관련 대면 실무회담 제의를 거부한 데 이어 자체적으로 적극 홍보에 나선 것으로 미뤄 남한에 더이상 손 벌리지 않고 중국 등 외국 관광객 유치로 방향을 전환한 것 아니냐는 관측에 갈수록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조선금강산국제여행사는 지난달 30일 하루 동안 홈페이지 ‘금강산’에 금강산을 홍보하는 글 16건을 대거 게재했다. 여행사는 금강산관광지구와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를 연계시킨 ‘생태관광전망이 좋은 원산·금강산국제관광지대’라는 홍보 글도 올렸다.

여행사는 “원산·금강산국제관광지대에는 생태관광을 위한 자연지리적 조건과 환경이 천연상태 그대로 훌륭히 보존되어 있다”며 ”특히 우리 당의 현명한 영도에 의하여 최근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가 인민의 해양공원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관광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관광중심지로 꾸려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여행사는 여행사 소개 글은 한국어와 중국어, 영어로 올렸으나 이외의 금강산 홍보 글은 한국어로만 게재했다. 북한이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때 현지 북한 전문 여행사를 경유하기에 직접 홍보할 필요가 적지만, 김 위원장이 금강산 국제관광 독자 추진을 지시한 만큼 홈페이지도 곧 중국어 등 외국어로 개편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 당국이 김 위원장의 독자 관광 추진 지시를 이행한다는 차원에서 재빨리 홍보 글을 올렸을 것”이라며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면 과거 남한 관광객 수요를 벌충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에 중국 관광객 대상 홍보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남측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내에 북한에 다시 실무회담을 제의하는 2차 통지문을 보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11-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