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중 밀월’에도 동절기 평양-베이징 항공편 줄여

‘북중 밀월’에도 동절기 평양-베이징 항공편 줄여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1-04 16:51
업데이트 2019-11-04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고려항공이 하절기 운항을 종료하고 동절기 운항에 들어가면서 평양~베이징 노선 운항 횟수를 주 5회에서 3회로 축소 조정했다.

4일 중국 현지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북한 국적 항공사인 고려항공은 지난달을 끝으로 하계 운항을 마무리하고 이달부터 동계 일정으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북한 고위급 인사들의 해외 방문 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던 평양~베이징 노선도 기존 매주 5회(월, 화, 목, 금, 토)에서 매주 3회(화, 목, 토)로 줄었다.

베이징 서우두공항은 허브공항이 없는 북한이 국제행사나 양자·다자회담에 나설 때 이용하는 주요 경유지다. 사실상 북한과 외부 세계를 연결해 주는 창구 역할을 한다. 올해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아 양국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항공 수요가 증가했지만 예년과 비슷한 시기에 동계 운항 일정이 시작됐다.

고려항공은 지난해에도 10월 30일을 기준으로 하계 운항을 종료했다. 고려항공은 보통 평양~베이징 노선을 5∼10월(하계) 주 5회, 11월∼이듬해 4월(동계) 주 3회로 나눠 운항한다. 중국 항공업계 관계자는 “북중 교류가 늘면서 항공 수요가 늘어나긴 했지만 비수기인 동절기에 주 5회 운항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면서 “상하이나 다롄 등 대체노선 운항이 안정화돼 항공 수요가 분산된 것도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