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일 주변국 인공위성 보도하는 北...발사 전 정당성 확보 주력

연일 주변국 인공위성 보도하는 北...발사 전 정당성 확보 주력

이주원 기자
입력 2019-12-28 09:00
업데이트 2019-12-28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사되는 광명성 4호
발사되는 광명성 4호 북한이 인공위성 발사체라고 주장하는 ‘광명성 4호’가 2016년 2월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발사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인공위성 발사를 앞둔 북한이 연일 주변국의 인공위성 활동을 언급하며 정당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내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 이후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27일 ‘기상관측위성 발사’란 제목의 글에서 러시아의 인공위성 움직임에 대해 보도했다. 신문은 “러시아가 24일 기상관측위성 ‘일렉트로-L 3호’를 쏴올렸다”면서 “위성은 바이코누르 우주발사장에서 프로톤-М 운반 로켓에 탑재돼 발사됐다”고 밝혔다. 신문은 이어 ‘일렉트로-L 위성들의 개발과 제작은 러시아연방우주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고 소개했다.

북한이 다른 나라의 인공위성 개발 활동을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5일 ‘우주개발을 위한 국제적 움직임’이란 글에서 “중국이 서창위성발사장에서 52·53번째 북두항법위성을 성과적으로 쏴올렸다”며 “현 시기 많은 나라들이 우주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많은 나라들이 우주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향후 자신도 인공위성 발사에 나설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지난 19일에도 중국이 서창위성발사장에서 2개의 북두항법위성을 쏴올렸다며 중국의 인공위성 활동을 언급했다.

북한이 연일 러시아와 중국의 인공위성 활동을 언급한 것은 분명한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이다. 다른 나라의 움직임을 연일 보도하면서 ‘군불 떼기’를 통해 향후 발사를 암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주변국의 활동을 끌어들여 향후 실제 발사를 위한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함한 것으로 풀이된다.

류성엽 21세기군사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북한은 인공위성을 발사하기 전 주변 동향의 움직임을 보도하면서 연기를 피우는 형태를 보인다”라며 “주변국도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북한은 최근 신형 엔진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인공위성 발사체 발사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북한 내부적으로도 인공위성 준비 활동을 보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12일 평양 과학기술전당에서 개최된 ‘우주과학기술토론회 2019’에 대해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다음날인 13일 “리현광 조선우주협회 부위원장이 개막사에서 모든 참가자들이 탐구전, 창조전을 힘있게 벌려 우주과학기술을 더욱 발전시킴으로써 나라의 경제발전과 인민생활향상에 적극 이바지할데 대하여 강조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평안남도 동창리 발사장에서는 인공위성 발사와 관련한 징후가 포착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연말까지 미국의 반응 등 상황을 관망할 것으로 보인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안보센터장은 “북한은 김 위원장이 직접 언급한 새로운 길이 무엇인지 연말 당 중앙위 전원회의와 내년 신년사를 통해 보여 줄 것”이라며 “그 이후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