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해진 김여정

독해진 김여정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6-14 20:44
업데이트 2020-06-15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대남 정책 막강 권력·권위…장금철보다 실질적 위상 높아

이미지 확대
김여정(오른쪽)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오른쪽)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담화에서 ‘남한과의 결별’을 선언함에 따라 북한 권력 2인자로서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김 제1부부장은 “나는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나의 권한을 행사하여 대적(對敵)사업 연관부서들에 다음 단계 행동을 결행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에게 대남 정책 수립·집행 권한을 직접 위임받아 행사하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다.

특히 김 제1부부장이 대남관계 주무부서의 장이자 직위로는 상급인 장금철 당 통일전선부장이 담화를 낸 이후에 최종적으로 ‘남북 관계 단절’을 선언하고 향후 대남 강경 조치를 시사한 것은 장 부장보다 실질적 권한이나 위상은 우위에 있음을 보여 준다는 해석이다.

앞서 김 제1부부장은 지난 3월 청와대가 북한 화력전투훈련에 유감을 표명하자 ‘청와대의 저능한 사고방식에 경악을 표한다’는 담화를 발표하며 대남 관계의 전면에 등장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김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의 의중을 대내외에 전달하는 대변인의 역할에 머무는 것처럼 보였으나, 3개월여 후인 지난 4일 대북전단 살포 비난 담화를 낸 이후 한국 정부에 대한 비난과 공세를 퍼부으며 막강한 권력과 권위를 뽐냈다.

그의 4일 담화에 대한 각계의 반향은 노동신문 등에 게재되고 담화가 군중집회에서 낭독되는 등 ‘최고지도자의 교시’처럼 인용됐다. 북한 주민들에게 2인자로서의 위상을 드러낸 것이다.

당 통전부 대변인은 5일 담화에서 김 제1부부장을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제1부부장’이라고 소개했으며, 김 제1부부장은 이날 직접 대남사업이 ‘자신의 권한’임을 밝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6-1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