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에 실시간 반응·달라진 담화 스타일…北 진짜 속내는?

美에 실시간 반응·달라진 담화 스타일…北 진짜 속내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6-24 17:26
업데이트 2021-06-24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워싱턴 겨냥해 밤 9시 담화 발표

짧고 비난 자체..“적대시 정책 철회”

美 진전된 입장 없이 ‘대화 촉구’ 반복

中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원칙 확인

미국의 계속되는 대화 손짓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연거푸 담화를 내며 대화에 선을 그었다. 대화를 하자는 미측의 반응이 영 미흡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이전과 달리 짧고, 비난 표현도 최소화한 이번 담화에 북한의 진짜 의도가 무엇인지 관심이 쏠린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과 리선권 외무상. 연합뉴스·서울신문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과 리선권 외무상. 연합뉴스·서울신문
북한은 지난 22일과 23일 대외 정책의 핵심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리선권 외무상의 담화를 차례로 내보냈다. 표면적으로는 대화를 거부한 모습을 보였으나, 여기서 주목할 점은 북한이 미국의 반응에 실시간 대응하고 있다는 점이다.

김 부부장은 담화에서 지난 20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언론 인터뷰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미 메시지에 대해 “흥미로운 신호”라고 한 점을 직접 인용하면서 “꿈보다 해몽”이니 낙관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냈다.

다음날 리 외무상의 담화 역시 김 부부장의 담화 이후 미국의 동향을 살핀 뒤 반응을 내놓은 모습이다. 22일(현지시간)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이 김 부부장의 담화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긍정적인 반응을 기다린다”며 형식적이고 원론적인 답변을 되풀이하자 리 외무상이 나서 “아까운 시간을 잃는 무의미한 미국과의 그 어떤 접촉과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쐐기를 박은 것이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23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 도중 한국과 이란의 동결 자금 활용 방안에 대한 원칙적 합의 등 현안 질의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23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 도중 한국과 이란의 동결 자금 활용 방안에 대한 원칙적 합의 등 현안 질의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특히 리 외무상의 담화는 우리 시간으로 오후 9시, 미국 워싱턴 기준으로 오전 8시쯤 나와 미측 업무 시간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북한이 미국의 반응과 동향에 실시간 촉각을 기울이고 있으며 진전된 태도를 기대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담화 스타일이 달라진 것도 주목된다. 김여정·리선권의 담화는 각각 네 문장, 두 문장으로 끝난다. 앞서 김 위원장이 당 전원회의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벗어나지 않기 위해 매우 짧고, 원색적 비난 표현도 자제한 것으로 보인다. ‘대화’를 직접 거절하거나 요구사항에 대한 언급이 없었던 점도 눈에 띈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 3일차…주재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 3일차…주재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3일차 회의가 지난 17일 이어졌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8일 보도했다. 3일차 회의에서는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강조됐고,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방향 분석과 대미 관계 전략 등도 논의됐다. 회의를 주재한 김정은 총비서가 무언가를 설명하고 있다. 2021.6.18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다만 두 차례의 담화를 통해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지 않는 한 대화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은 더욱 강경해졌다. 미측은 이날도 긍정적 반응을 기다리겠다는 같은 입장을 되풀이했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24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북한의 잇따른 담화에 대해 “시쳇말로 밀당을 하고 있다”면서 “리 외무상의 얘기는 뒤집으면 만약 만나게 된다면 처음부터 아주 본격적인 협상을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대진 아주대 통일연구소 교수는 “명분과 실익 모두 없는 대미 대화에는 절대 나서지 않을 것이란 의사를 강조한 것”이라며 “공은 미국에 있다”고 말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북한이 표면적으로는 강수를 뒀지만 미국이 적절한 격과 형식, 내용을 갖춰서 답한다면 대화의 여지는 있다”면서 “미국이 실용적 접근을 하겠다고 대북정책을 밝혔지만 정작 북한의 메시지를 제대로 읽고 화답하지 않는 데 대해 불만을 표출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중국은 한중 북핵 대표와의 통화에서 쌍궤병진(雙軌竝進·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의 병행 추진) 원칙을 재확인했다. 류샤오밍 중국 한반도사무특별대표는 전날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통화에서 “중국은 한반도 남북 양측의 관계 개선과 화해 협력 추진을 확고히 지지한다”면서 “각 측은 쌍궤병진 사고와 단계적, 동시적 원칙에 따라 유익한 다자간 대화와 접촉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에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