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당과 대연정’ 놓고 한판 붙은 문재인·안희정

‘여당과 대연정’ 놓고 한판 붙은 문재인·안희정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2-03 22:44
업데이트 2017-02-04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붙는 민주당 1·2위 경쟁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3일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구상과 관련, “새누리당 또는 바른정당과의 어떤 대연정에도 찬성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전날 안 전 지사가 “누구든 개혁 과제에 합의한다면 (대연정을) 구성할 수 있다. 국민 요구에 따르는 세력이라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한 반박인 셈이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오른쪽) 전 대표가 3일 4차 산업혁명 점검차 방문한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 ‘팹랩’에서 드론을 날려 보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오른쪽) 전 대표가 3일 4차 산업혁명 점검차 방문한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 ‘팹랩’에서 드론을 날려 보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문 전 대표가 ‘노무현’이란 정치적 뿌리를 공유하는 안 전 지사를 비판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지난달 당내 ‘개헌문건 파동’과 관련해 안 지사가 “친문(친문재인) 패권주의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해소하기 위해 문 전 대표가 나서 주셔야 한다”고 했지만, 문 전 대표는 응전을 자제했다. 하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안 지사가 10% 지지율을 돌파하면서 페이스메이커가 아닌 다크호스로 부상하자 ‘일합’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정치권에서 지배적이었다.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세운상가에 있는 ‘팹랩’(3D프린터 등으로 아이디어를 제품화할 수 있는 공공 제작 공간)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에도 개별적으로는 함께할 수 있는 의원들이 몇 분 있을 수는 있지만 당 차원의 연정은 어렵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패, 국정 농단, 헌정 유린에 대해 국민에게 속죄하는 그런 기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안했던 대연정도 지역 구도를 타파하기 위한 선거제도 개편에 방점이 있었다. 선거제도 개편을 조건으로 한나라당과도 연정할 수 있다는 제안을 하셨지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안으로 끝나고 말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나중에 그런 제안조차도 지지자들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었다고, 말하자면 잘못을 인정한 바 있다”면서 “대연정을 얘기하는 것은 아직 섣부르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날 안 지사가 “대연정을 꾸리는 것이 노무현 정부 때 구상한 헌법 실천 방안이며 미완의 역사를 완성할 것”이라고 밝힌 것을 염두에 둔 것이다.
이미지 확대
안희정 충남지사가 3일 경북 안동을 찾아 종친인 순흥안씨 대종회 관계자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안 지사 뒤에는 종친 안승관씨. 안동 연합뉴스
안희정 충남지사가 3일 경북 안동을 찾아 종친인 순흥안씨 대종회 관계자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안 지사 뒤에는 종친 안승관씨.
안동 연합뉴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이날 경북 안동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가 협동하며 정부를 운영해야 국민이 원하는 ‘안 싸우는 정치’가 가능하다. 국회에서 단순한 과반이 아니라 좀 더 확대한 연정을 하자는 것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 나의 연정 제안”이라면서 “연정 범위는 대통령이 아니라 대통령을 배출한 당 원내대표가 정하면 된다”고 했다.

다만, 확전을 우려한 듯 더이상 언급은 자제했다. 대신 안 지사 측 정재호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연정에 대해 일부 대권주자가 비난을 쏟아 놓는 현실을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연정 발언은 누구도 가보지 않았던 ‘시대교체 리더십’을 제안한 것”이라며 “기존 사고방식이나 논리구조의 잣대로 본다면 비판과 비난의 낚시 바늘에 낚일 수밖에 없는 발언일 수 있지만, 욕먹을 각오를 하고 ‘진짜 용기’를 낸 것”이라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2-0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