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범여권 ‘탄핵 전 하야’ 동상이몽

범여권 ‘탄핵 전 하야’ 동상이몽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2-21 22:40
업데이트 2017-02-21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른정당 인용시 보수층 이탈 우려…한국당 기각시 정치적 해법 카드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정국을 ‘정치적 해법’으로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범여권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어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국가적 분열과 정치적 파국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인식에서다. 그러나 정당별로 탄핵 심판에 대한 셈법이 제각각이어서 실현 가능성이 현재로선 희박해 보인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 재판이라는 사법적 해결이 가져올 후유증을 우려하는 국민이 많다”면서 “탄핵 인용이냐 기각이냐로 풀 게 아니라 정치적 해법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통합을 위한 해법을 찾아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이 탄핵 심판 전 자진 사임하는 것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것을 다 포함해서 논의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도 “탄핵이 형사적 문제라기보다 정치적 문제이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게 맞다”며 주 원내대표의 제안에 동의했다. 탄핵 심판 전 ‘대통령 하야’라는 정치적 해법이 구체화 된다면 지난해 대통령 탄핵안 가결 전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 ‘4월 퇴진, 6월 대선’ 시나리오도 다시 생명력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양당의 속내는 차이가 있다. 바른정당은 탄핵안 인용 시 전통적 보수 지지층을 잃게 될 것을 우려해 ‘정치적 해법’을 언급한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당은 탄핵안 기각을 염두에 두고 심판 이후 대통령 하야를 해법으로 제시한 것으로 읽힌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자진 사퇴설에 대해 “터무니없는 이야기다. 그럴 일은 절대 없다”고 일축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7-02-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