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유승민·정운찬 ‘경제 연대’ 뜨나

김종인·유승민·정운찬 ‘경제 연대’ 뜨나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7-02-28 23:04
업데이트 2017-03-01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토론회서 3인 3색 반응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의원과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28일 한자리에 모여 경제토론회를 가졌다. 이들은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지만 토론회를 시작으로 연대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국경제 길을 묻다-김종인이 묻고 정운찬·유승민이 답하다’는 제목으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경제 전문가인 세 사람은 우리 경제가 그동안 재벌 위주로 움직이며 양극화가 심해지고 성장동력을 잃었다는 데 공감했다. 김 의원은 “재벌문제 해결을 위해선 아무리 제도가 만들어져 있어도 대통령의 의식이 미치지 못하면 의미 없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도 “재벌 중심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한 운동장으로 만들어 줘야 혁신 기업가 정신이 꽃피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재벌이라는 말을 아예 없애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마친 뒤 기자들이 세 사람의 연대 가능성을 묻자 이들은 3인 3색의 반응을 보였다. 정 전 총리는 “오늘 모임은 정치적 의미가 하나도 없다”며 말을 아꼈다. 김 의원은 “각자의 의견에 일부 공감하는 것도 있지만 공감 안 되는 것도 있어 결론을 말할 수 없다”고 여지를 남겼다. 유 의원은 “김 의원이 민주당을 나와서 (연대를) 할 생각이 있으면 나뿐 아니라 당 차원에서 검토해 볼 문제”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유 의원은 정 전 총리의 바른정당 합류 가능성에 대해서는 “당연히 바른정당에 오셔서 바른 경제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러브콜’을 보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2017-03-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