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개헌 위해 3년 임기 단축 따르겠다”

안희정 “개헌 위해 3년 임기 단축 따르겠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2-28 23:04
업데이트 2017-03-01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대선주자 행보

문재인은 “탄핵 인용 이후 논의”
‘개헌파에 문자 폭탄’ 자제 당부도

안희정 충남지사는 28일 “대통령이 되면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 특위) 논의를 촉진시키고 거기에 자치분권 헌법이 들어가게 하겠다. 임기 단축까지 따르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이날 오마이뉴스 팟캐스트 ‘장윤선의 팟짱’에 출연해 ‘자치분권형 헌법 개정을 위해 대통령의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자는 제안이 온다면’이란 질문을 받자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다만 개헌의 내용에 자치분권에 대한 내용이 꼭 들어가야 하고 임기 문제는 국회 개헌 특위 논의 과정을 존중하고 맡기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거듭 설명했다. 그는 “개헌 특위가 진행되고 있는데 대선후보들이 ‘나는 모른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특위를 존중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말한 것이고 개헌의 발효 시점과 절차에 대해서는 다음 정부가 들어서면 의회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가 이날 임기 단축까지 감수할 수 있다고 밝힌 데는 대통령 임기 단축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밝히지 않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차별화를 꾀해 비문(비문재인) 세력이 많은 민주당 내 개헌파 30여명을 끌어안아 지지율 반등을 이루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재명 성남시장도 국민적 합의를 전제로 임기 단축을 수용할 수 있다며 문 전 대표와 각을 세웠다.

그러나 문 전 대표는 개헌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내년 지방선거 때 함께 국민투표를 하자는 입장이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의 3년 임기단축 언급에 대해 “좀더 논의할 것이 있다면 탄핵 인용 후에 다시 이야기했으면 좋겠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또 자신의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민주당 개헌파 의원들에게 비판 문자 폭탄을 보내는 데 대해 “서로 선의의 경쟁이 될 수 있도록 하자”며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3-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