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비록 대선후보 되진 못했지만…우리는 승리했다”

안희정 “비록 대선후보 되진 못했지만…우리는 승리했다”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4-09 16:18
업데이트 2017-04-09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선출대회에서 안희정 후보가 지지자들의 환호에 손들어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3일 서울 구로구 고척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선출대회에서 안희정 후보가 지지자들의 환호에 손들어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안희정 충남지사는 9일 “비록 제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되지는 못했지만, 여러분과 저의 새로운 길은 이제 시작”이라며 “여러분과 저의 투쟁은 결코 패배하지 않았다. 우리는 승리했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를 지지해주고 저의 승리를 위해 애써 준 전국의 모든 시민, 동지 여러분께 감사 인사 올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4월 3일(민주당 최종 순회경선일) 이후 패자로서 승복 의무를 다하려고 노력했다. ‘승자의 오만과 패자의 저주’가 반복된 우리 정치사에서 이를 극복하는 일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며 “앞으로도 승복과 단결의 새로운 정치문화를 위해 민주주의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여러분들과 용감하고 아름다웠던 도전을 회상하고 의미를 되새기고 싶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전국 곳곳에서 버티고 싸우던 수많은 분의 목소리가 격렬한 전투가 진행되는 참호 속의 외마디 절규 같았다”며 “하지만 우리는 그 폭풍우를 뚫고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그는 “사랑하고 감사드린다. 그리고 죄송하다. 제가 많이 부족했다”며 “하지만 우리의 모든 의제는 2017 대선 국면을 주도했다”고 말했다.

또 “대화와 타협의 새로운 민주주의 시대를 열어내자. 국민이 진정으로 국가와 정부의 주인이 되고 정당과 의회를 정상화하자”며 “이 패배는 작은 과정에 불과할 뿐, 우리가 가야 할 길은 역사의 너른 대지 위에 저리도 선명하다. 그 새로운 미래를 향해 저와 함께 걷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