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핵실험, 핵 도미노 유발 돌아올 수 없는 길 걷는 것” 6자 완전종료 가능성 언급

“北 핵실험, 핵 도미노 유발 돌아올 수 없는 길 걷는 것” 6자 완전종료 가능성 언급

입력 2014-05-31 00:00
업데이트 2014-05-31 0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WSJ와 인터뷰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방한 중인 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 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을 접견하고 “북한 인권 보고서가 발표돼 북한 인권 사항에 대한 획기적이고 새로운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2월에 북한인권조사위의 보고서가 발표돼 북한 인권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아진 것 같다”면서 “(보고서는) 특히 구체적으로 인도에 반한 범죄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조사와 지적, 그리고 이에 대한 권고사항이 제시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탈북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북한 실상을 알리게 되면 우리 국민도 북한의 상황을 알고, 북한 주민도 자신들의 인권 유린과 박탈에 대해 국제사회가 노력하는 것을 알게 되길 바란다”면서 “조사위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유엔 북한인권 현장사무소’의 한국 설치를 뜻깊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COI는 북한의 인권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출범한 유엔 기구이며 커비 전 위원장은 호주의 대법관 출신으로, 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적으로 이슈화하는 데 기여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 위협에 대해 “북한의 추가 핵실험은 주변국들에 독자적 핵무장의 명분을 제공해 핵 도미노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보도했다.

박 대통령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핵실험을 또 한다는 것은 북한이 정말 이제는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걷는 것 아닌가 한다. 그러면 6자회담이라는 것도 의미가 없어진다고 생각한다”며 6자회담의 완전한 종료 가능성도 언급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일본은 주변국들의 우려를 자아내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 하며 미국도 일본이 그런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충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05-3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