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각·靑개편 지연… 인사폭 커지나

개각·靑개편 지연… 인사폭 커지나

입력 2015-02-07 00:14
업데이트 2015-02-07 0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리청문회 연기로 후속 일정 순연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점점 뒤로 미뤄지는 분위기다. 국회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당초 예정했던 오는 9~10일에서 10~11일로 연기하면서 인적 개편도 순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1일로 계획됐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인사청문특위 전체회의도 순연돼 12일 오전 열릴 예정이어서 총리 인준도 빠르면 12일 또는 13일로 예상된다. 인사 발표도 13일 정도가 유력시되지만 그 다음주로 넘어가 설 연휴 직전에 이뤄질 수도 있다. 청와대가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선출로 새로 구성된 신임 지도부, 새 총리 등과의 회동도 설 연휴 이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정책을 둘러싸고 드러난 당·청 간의 갈등을 고려할 때 당·정·청 회동을 통한 협의와 화합의 메시지는 설 이전에 전달돼야 하기 때문이다.

인사는 예상보다 폭이 커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박 대통령의 지난 1월 신년기자회견은 ‘청와대 대폭, 개각 소폭’을 암시했으나 총리 교체를 계기로 자연스럽게 추가 개각의 요인도 생겨난 것 아니냐는 해석에서다. 그러면서 외교부, 법무부, 산자부, 농림부, 환경부, 금융위 등 정권 출범과 함께해 온 장관들의 교체 가능성이 거론된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비서실장 하마평이 나돌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청와대 안보실장 이동설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정책 문제를 야기한 행자부, 복지부 등도 현재 전반적인 분위기를 고려할 때 교체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연초부터 교체설이 나돈 국토교통부, 통일부에 장관이 공석 중인 해수부까지 포함하면 개각 대상은 11명으로까지 늘어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상당부분 ‘설’에 그칠 가능성이 높지만, 개각폭이 3~4명 이상 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부처는 장관 교체설이 한 달 이상 지속되면서 인사가 지체되고 업무 공백이 생기는 등 부작용도 드러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02-0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