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외교 문제 조언 부탁” 潘 “자문 응할 것”

文대통령 “외교 문제 조언 부탁” 潘 “자문 응할 것”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6-02 20:50
업데이트 2017-06-02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 前유엔사무총장과 대선 후 첫 만남… 무슨 얘기 나눴나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당선 후 처음으로 오찬간담회를 갖고 “앞으로도 새 정부의 외교정책 수립과 외교 현안 해결에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과 반 전 총장은 청와대 본관 백악실에서 이날 낮 12시부터 오후 1시 50분까지 예정된 시간(70분)을 훌쩍 넘기면서 110분간 이야기를 나눴다. 오찬간담회는 두 사람 외에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만 배석하는 등 사실상 독대로 이뤄졌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본관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반 전 총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1시간 50분 동안 오찬을 함께 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본관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반 전 총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1시간 50분 동안 오찬을 함께 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한때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를 앞두고 반 전 총장과 경쟁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지난 4월 미국으로 출국해 하버드대 초빙교수를 맡았고 지난 1일 일시 귀국했다.

박 대변인은 “반 전 총장은 전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국민으로서 자문에 응했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오찬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국내 정치는 소통을 하면서 풀어 가면 되지만 외교 문제는 걱정이고 또 당면 과제”라며 반 전 총장에게 조언을 구했다. 반 전 총장은 “국가 간에 발생한 현안은 현안대로 풀고 또 다른 부분도 함께 풀어 가야 하는 게 국가가 할 일”이라고 답했다.

한·미 정상회담 준비와 관련해 반 전 총장은 “정중하면서도 당당하게 임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한·미 동맹이 초석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북핵에 대한 한·미 간의 공통분모를 잘 활용하는 게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 “북핵 문제를 포괄적, 단계적, 근원적으로 풀어 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철학은 미국과 같은 입장”이라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북한 문제에 대해 초기에는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북한에 원칙적 자세를 보여 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산가족 상봉과 같은 인도적 접근과 평창동계올림픽 등 비교적 이견이 적은 비정치적 방법으로 대북 관계 물꼬를 트는 일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다. 박 대변인은 “사드 관련 반 총장의 조언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것이기에 공개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대통령이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6-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