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대동강 맥주’ 칼럼 튜더 前특파원 靑정책자문

[단독] ‘대동강 맥주’ 칼럼 튜더 前특파원 靑정책자문

입력 2017-07-03 22:38
업데이트 2017-07-03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국적 아니라 비상근 추진…靑·외신기자 원활한 소통 기대

“한국 맥주가 (북한) 대동강 맥주보다 맛이 없다”는 칼럼으로 유명세를 탔던 대니얼 튜더 전 영국 이코노미스트지 한국 특파원이 청와대의 비상근 어드바이저(정책자문)로 활동한다.
대니얼 튜더 전 영국 이코노미스트지 한국 특파원
대니얼 튜더 전 영국 이코노미스트지 한국 특파원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3일 “튜더 전 특파원을 국민소통수석실의 비상근 정책자문으로 임용하는 내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한국에 대한 애정,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소신, 서울 주재 외신과의 원활한 소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튜더 전 특파원은 청와대와 서울 주재 외신 기자들의 가교 역할을 하고 외신의 요구를 청와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안다”면서 “비밀 접근에 엄격해야 할 청와대의 속성상 외국 국적자의 상근근무나 공식 임용은 어려운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외신기자로 2012년 대선을 취재했던 튜더는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외신 중 가장 먼저 인터뷰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5·9 대선 당시 독도 전문가인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등과 함께 캠프에 참여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호사카 교수가 한국 국적인 것과 달리 영국 국적인 그는 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경우(60조 1항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자’)에 해당해 무산됐다. 2012년 ‘대동강 맥주’ 칼럼으로 화제를 모았던 ‘맥덕’(맥주 덕후)인 튜더는 2013년 서울 경리단길에 수제 맥주집을 차려 또 한번 화제를 모았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7-04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