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WHO 총회 연설…전 세계에 알린 ‘K방역’

문 대통령, WHO 총회 연설…전 세계에 알린 ‘K방역’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5-18 23:49
업데이트 2020-05-18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총회 기조연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WHO 총회 기조연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올해 1억달러 인도적 지원
자유정신 기반한 연대·협력
코로나 전쟁 승리할 강력 무기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WHO) 최고 의결기관인 세계보건총회(WHA)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앞에서 인류는 각자도생이 아닌 ‘연대와 협력’을 선택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영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WHA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치료제와 백신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또다시 새로운 대유행이 올 수도 있다”며 “위기 앞에서 인류는 각자도생이 아니라 ‘연대와 협력’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올해 총 1억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위기 대응과 출입국 정책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축적해온 경험과 데이터도 지속적으로 국제사회와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문 대통령 외에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이 기조연설을 했다. 앞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달 6일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WHA에서 아시아 대표로 기조발언을 해달라고 요청해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코로나’에 아직 완전히 승리한 것은 아니다. 아직도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국외에서 계속되고 있는 세계적인 대유행이 여전히 위협적”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자유의 정신’에 기반한 ‘연대와 협력’이야말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강조하며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경을 넘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은 세계백신면역연합, 글로벌펀드, 국제의약품구매기구, 국제백신연구소에 공여국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감염병 혁신 연합에도 기여할 예정”이라며 “조기 경보 시스템과 협력체계를 공동으로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모두를 위한 자유’의 가치를 더욱 굳게 공유한다면, 우리는 지금의 위기 극복을 앞당기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희망을 더 크게 키울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언제라도 올 수 있는 신종 감염병 위기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의 WHA 기조연설은 처음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4년 전직 대통령 자격으로 한 바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